김원이“전남권 의대 목포대 추진 마땅... 공공성·역사성 등 타당성 있어”
상태바
김원이“전남권 의대 목포대 추진 마땅... 공공성·역사성 등 타당성 있어”
  • 류용철
  • 승인 2024.04.0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의대 방안으로 정부 설득하겠다던 전남도의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에 유감
공공성·역사성·당위성·경제성 모두 목포의대 지정 추진이 마땅해
1990년부터 목포의대 설립 노력,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공약, 연구용역으로 경제성 입증
21대 국회 김원이 의원 목포의대 설치 특별법 대표발의... 목포시와 시민사회 힘 모을 것

[목포시민신문]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목포시 국회의원은 오늘(2) 오후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전남도의 국립의대 설립 추진은 공모방식이 아닌 목포의대 지정이 마땅하며, 향후 목포의대 설립에 총력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은 통합의대 방안으로 정부를 설득하겠다는 전남도의 입장이 불과 10여일만에 바뀌었다. 갑작스러운 공모 절차 추진 발표는 납득하기 어렵다. 지역갈등을 우려해 목포의대 설립 대신 전남권 의대 설립이라 말해달라던 도지사였다.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라며 전남도에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어서 그는 공공성, 역사성, 당위성, 경제성을 따져본다면 전남권 의대 설립은 공모가 아닌 목포의대로 지정해 추진돼야 마땅하다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목포의대가 타당한 구체적인 이유로는 목포시민은 34년 전인 1990년부터 목포의대 설립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은 목포대 의학전문대학원 신설과 대학병원 건립을 공약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교육부가 목포

의대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비용편익분석(B/C) 1.70, 의대와 대학병원 설립으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24천여억원 등 경제성을 입증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목포시 옥암지구에는 목포의대 및 병원 설립을 위한 6만여 평의 부지가 이미 준비돼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원이 의원은 국립의대 공모 절차를 준비하는 전남도를 향해 심사 과정에서 목포의대 설립을 위한 목포시민의 지난 34년간의 노력을 충분히 반영할 것, 공모절차에 앞서 이전에 시행한 목포의대 및 전남권 의대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할 것, 윤석열 정부의 전남권 의대 추진 의사를 끊임없이 확인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목포의대 설립은 원칙이고 상식이다. 본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지역의사제에 기반한 국립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한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목포대 의대 설립을 위한 모든 준비가 갖춰져있다. 김원이가 앞장서겠다. 목포시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