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목포 이끌 새리더-전경선]“머물며 안착…유동인구 늘리는 것 목포 부국 첩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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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목포 이끌 새리더-전경선]“머물며 안착…유동인구 늘리는 것 목포 부국 첩경”
  • 류용철
  • 승인 2023.01.19 16: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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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부의장 지역 대표적 정치인으로 우뚝
반목 갈등 유발하는 선거 후유증 치유 급선무
산업구조 혁신 일자리가 있는 경제도시로 주력
사회약자 위해 일하는 소통 갈등 치유 전령사역
2023년 목포 변화 이끌 젊은 리더를 만나다

2013년 계묘년이 밝았다. 쇠락하는 목포에 희망을 말하기 부끄러운 새해, 전남도의회 전경선 부의장을 만났다. 절망에도 희망이 있듯이 목포 미래 발전에 대한 구상을 들었다. 박지원 전 국회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을 창당할 때도 그는 목포 민주당을 지켰다. 목포시의회 의원과 전남도의원으로 각각 재선을 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빼곤 16년을 기초와 광역 의원으로 지역발전에 헌신했다. 지난 2022년 전남도의원 재선이 되고 나선 목포를 대표하는 인물로 원내 경선에서 부의장에 당선됐다. 지역의 갈등을 탁월한 인맥과 소통으로 풀어가면서 지역사회 주목받고 있다. 본보가 조옥현 위원장을 만나 2023년 새해 목포 발전에 대한 비젼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전남도의회에 재입성했다. 요즘 근황이 궁금하다

지난 2, 새해 첫 일정으로 도의원들과 함께 5·18민주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전국체전 주경기장 건립공사 현장을 둘러봤다. 움츠렸다가 도약하는 토끼처럼 올해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자고 서로 다짐했다.

2023년 의회운영 연간 기본일정이 나왔고, 21일에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의정활동이 시작된다. 회기별로 정해진 안건을 차질없이 심의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틈틈이 도정 관련해서 공부도 하고 있다.

최근 의회 자체적으로 실시한 주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의회에 바라는 점으로 집행부 견제보다는 정책 제시나 중앙정부와 협조, 현장 소통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이 추진되는 과정에 의회가 주체가 되어 주길 바라는 것인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의회가 전문성을 더욱 길러야 한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면, 한 번이라도 더 발품을 팔아야 한다. 올해는 토론회, 공청회, 간담회 등 주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더 많이 갖기 위해 월별 일정도 짜고 있다. 조례 제·개정, 정책 발굴,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등 과정에서 주민 의견이 잘 반영되도록 힘쓰겠다.

12대 원구성되고 일하는 의회를 만들자고 도의원들과 서로 약속했다. 2023년도에는 전남도의회가 일 잘 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재선의원으로서 지난 제11대와 이번 제12대 활동을 하면서 중점을 뒀던 부분은?

의원이라면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일이 당연한 숙명이다. 11대에 초선 도의원으로서는 파격적으로 보건복지환경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처음에는 고생도 많았다. 목포시의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다보니, 도의원으로서 활동은 자신감이 넘쳤었는데, 만만치가 않았다. 공부할 게 너무 많고, 찾아가 볼 곳도 많아서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한 시절이었다. 그렇게 뛰어다니다 보니, ‘전라남도 저소득 도민 국민건강보험료 등 지원 조례’, ‘전라남도교육청 중증장애인 진로 확대를 위한 일자리 사업 조례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좋은 조례를 많이 만들게 됐다. 그 공로를 인정 받아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우수조례상’, ‘매니페스토 약속대상등 상을 많이 받았다. 힘들었지만, 보람이 몇 배는 큰 시간들이었다.

11대 후반기에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는 전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으로 활동도 병행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이 관철되기까지 전국 지방의회와 연대해 선봉에 섰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이 통과되고 나서는 전남도의회 차원에서 후속조치를 마련하느라 쉼 없이 달려왔다.

이번 제12대에 재입성하면서는 부의장으로 선출되어 도정 전반을 챙기고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백 년을 내다보고 전남에 유익한 굵직한 현안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빠진 전남권 의대 신설지방의회법 제정이 가장 큰 현안이다. 오는 1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의원, 대학총장, 도 및 시군 의원, 시장·군수, 협회단체 등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라남도 국립 의과대학 설립 대토론회가 열린다. 이를 시작으로 2023년에는 전남권 의대 설립이 하루라도 앞당겨지도록 속도감을 내겠다. 또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서 촉구 건의에 머물지 않고, 전국 광역의회와 잘 연대해 논의의 장을 확장해 나가겠다.

-목포가 변해야한다고 이구동성 말한다. 목포 부국을 위해 어떻게 변화해야한가

한 연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에서 살기 좋은 지역(2023 사회안전지수)에서 목포시는 49.58점으로 조사대상 184곳 중에서 169위에 링크됐다. 이 결과는 전남에서 꼴등이고, 전국 지자체(조사대상 184) 가운데 169위로 나타났다. 바꿔 말하면 목포시가 전국 지자체에서 가장 살기 힘든 지역’ 30개 가운데 한 곳이란 것이다. 목포시가 조사지표 모든 분야에서 100위권 밖으로 밀리면서 목포에서 생활하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포 인구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2020년 말 22만 명대였던 목포 인구는 1년 만에 21만 명대로 하락했다. 목포 인구 감소는 출산율 하락도 이유이지만, 높은 이주율도 한 몫 하고 있다. 목포는 타 지역으로의 이주율이 전국 중소도시 중에서 가장 높은 편이다.

인구는 그 지역의 발전과 힘의 원천이다. 정체된 목포가 다시 활기를 찾기 위해서는 사람이 북적거리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이를 많이 낳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육과 교육 인프라 부족 등의 사유로 이탈하는 인구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근의 광주가 전남보다 인구 걱정이 덜 한 것은 일자리, 교육, 문화 등 인프라가 전남보다 더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광주 인근 장성, 담양, 화순, 나주, 함평, 영광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상당 수가 광주에서 출퇴근하고 있다. 교육을 받아야 하는 아이들은 광주에 두고 일은 전남에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자면, 목포 인근 신안, 영암, 해남, 진도에서 일자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인구를 유치해야 한다. 목포를 교육도시로 만들어서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라도 목포에서 정착하는 인구가 많도록 정책을 펼쳐야 한다. 목포가 의과대학에 사활을 걸어 교육도시로 거듭나고자 하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목포는 100년 근대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문화·관광 자원이 충분한 매력적인 도시이다. 목포에서 안착하는 인구, 목포에 머물러 오는 유동인구를 늘리는 것이 목포 부국을 이루는 핵심이다.

 

-목포에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목포는 4년마다 반복되는 선거 휴우증으로 갈등과 반목이 되풀이되고 있다.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가 2년 단위로 치러지면서 목포 내 후보별 진영에서는 극심한 갈등이 쉴 틈이 없었다. 특히 목포시장 선거와 목포시의원 선거가 함께 치러짐에 따라 지지후보별로 진영이 나뉘어져 민심이 갈기갈기 찢기고, 공무원들마저 눈치보기, 줄서기에 급급하다.

목포시장 선거에서 전·현직간 리턴매치가 반복적으로 이어지면서 그 반목이 극에 달하고 있고, 그 여파는 정책에까지 영향을 끼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목포시민에까지 이르고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100년을 내다보고 진행되어야 하는데, 단체장이 바뀌면서 전 단체장이 진행된 일을 부정하고 새로 갈아엎는 과정에서 정책의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결국에는 예산만 낭비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화합하면 황무지도 옥토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우리 민족이다. 물론, 목포에는 미약한 외지인구 유입, 성장 모멘텀 저하, 목포시 원도심 공동화 등 문제가 산재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 이전에 지역 내에서 심화된 반목이 선제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본다. 현재 목포의 가장 큰 문제는 반목현상이며, 이것이 먼저 해결돼야 소신있고 지속가능한 정책이 펼쳐질 거라고 생각한다.

-전남도정에 목포시의 영향력이 예년 같지 않다. 왜 목포시정이 도정의 우선순위에서 밀린다고 생각하는가(도청이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목포시정이 밀리고 있다? 절대 그렇지 않다.

목포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도시에 걸맞게 2021년 정부로부터 전남 최초로 3차 법정문화도시에 지정되어 2026년까지 198억원을 투입해 문화도시로 조성된다.

또한, 지방정원 조성사업에 선정돼 국도비를 포함 80억 원을 투입하여 입암산을 7가지 테마로 꾸미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새해 첫날, 104회 전국체전 주경기장인 목포종합경기장을 찾았다. 전국체전을 위해 국도비 530억 원이 지원되고, 목포시가 추가로 618억 원을 들여 총 1148억 원이 투입된다.

그리고, 목포시는 청년정책과 일자리정책을 통합하여 청년일자리통합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전남에서 센터를 통합 운영하는 곳은 목포가 유일하다.

2021년에는 전남사회적기업성장지원센터를 목포로 유치하여 목포시의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

또한, 지역특성에 맞게 도시재생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생활밀착형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에 서산동 보리마당 일원이 선정돼 국비 5억원을 포함하여 9억원이 지원될 계획이다.

이렇게 목포는 문화관광, 체육, 청년, 일자리, 도시재생 등 다양한 분야에 노력을 하고 있다. 도내에서 유일하게 읍면이 없는 도시로 정부 각종 공모사업에 취약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산업구조를 혁신해 일자리가 있는 경제도시로 변모하겠다는 의지도 크다.

최근 조선 수주량이 늘어나가고 있는 추세에 맞물려 조선업 인력을 늘리는데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선박·해상풍력 등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신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목포시의 노력이 언젠가는 빛을 보리라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 부의장으로서 목포 정치적 자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목포시에서만 50년 넘게 살면서 목포에 대해서는 속속들이 다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2006년부터 목포시와 전남도 의원으로 활동하면서는 지역민과 소통하면서 신뢰를 쌓아왔다. 물론 잠깐의 시련도 있었지만, 그때도 목포 바닥 곳곳을 누비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도의원으로 활동하면서는 정책 결정이나 시행과정 등 행정에 대해서도 많이 공부했다. 현재는 현장과 행정의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다고 자타의 인정을 받고 있다.

미국의 폴 스톨츠 박사는 역경에 대처하는 세 가지 타입을 포기하는 사람’, ‘안주하는 사람’, ‘정복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나 전경선은! 어떠한 경우에도 포기도 안주도 하지 않고, 눈 앞에 닥친 불합리한 문제를 정복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하고 싶다.

 

-목포를 변화시킨 차세대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목포 장밋빛 발전상이 가지고 있나?

저를 응원해 주고 지지해 주시는 분들이 있다면, 늘 약자의 편에 서서 열심히 달려왔던 모습을 좋게 봐 주신 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토론의 달인이라는 칭찬을 많이 받아왔다. 정치인에게 있어서 말은 소통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말은 뱉으면 주워 담을 수 없지 않나. 전경선은 한다면 한다라고 말씀을 많이 해 주신다. 약속한 사항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문제 해결에서 소통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도저히 해결되기 어려울 것 같은 난제도 여러 사람이 맞대고 논의했을 때, 답이 나와 쉽게 해결되는 경우를 여러 번 경험했다.

여러 해를 거쳐 두 갈래로 나눠진 목포시민의 반목현상도 소통으로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포에 사업을 더 따오고, 예산을 더 확보하고 이런 일은 정치인 전경선이 충분히 하고 있고 잘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인간 전경선으로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목포시민이 하나가 되어 똘똘 뭉칠 수 있도록 하는 거다. 공격을 위한 견제가 아닌 발전을 위한 건강한 견제가 목포시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소망이다.

 

-2023년 새해 들어 시내버스 운행 중단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하필이면 폭설로 이동이 힘든 시기에 버스 운행이 멈추면서 출퇴근길 불편은 온전히 시민들의 몫이다. 시내버스 운행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폭발하고 있는 것도 잘 안다. 버스면허 반납 조치 같은 행정조치를 왜 취하지 않냐고 지적의 목소리도 들린다.

목포시도 칼을 빼들었다. 박홍률 시장도 시민 여론에 부합하지 않은 경영안은 수용 불가라고 강하게 나서고 있으며, 전문경영인제 도입, 노선반납, 감차 등 용역결과를 전면 수용할 것을 회사에 촉구하고 있다.

목포시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업면허 취소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조만간 합의점을 도출되지 않을까 싶다. 목포시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니, 행정을 믿고 조금만 기달려 달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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