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청렴도 전국 꼴찌 '수모'
상태바
전남도 청렴도 전국 꼴찌 '수모'
  • 류용철
  • 승인 2016.12.1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년 하위권 탈출 시도에도 순위 뒷걸음질
지난해 인사 평가 낙제점, 올해는 공사 말썽


전남도가 올해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꼴찌를 기록했다.

만년 하위권이던 청렴도가 뒷걸음질 끝에 결국 바닥을 치면서 전남도가 추진한 고강도 개선대책도 공염불에 그치게 됐다.

9일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 따르면 전남도는 종합청렴도 6.65점을 기록, 세종시를 포함한 17개 시·도 가운데 17위였다.

5개 등급 분류에서도 가장 낮은 5등급에 포함된 곳은 전남과 16위인 경북뿐이었다.

전남도는 정책고객평가(6.41점)에서 7위에 올랐지만, 외부 청렴도(6.97점) 최하위, 내부 청렴도(7.60점) 14위로 최하위권을 맴돌았다. 민원인(외부)과 공무원(내부) 등 안팎으로부터 혹독한 평가를 받았다.

종합청렴도는 내·외부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와 정책고객평가 점수에 부문별로 가중치를 부여해 평균을 낸 뒤 부패사건 등 감점요인을 반영한 점수다.

전남도는 2010년 12위, 2011년 15위, 2012년 14위, 2013년 13위, 2014년 13위, 지난해 16위에 이어 최하위의 오명까지 쓰게 됐다.

지난해 낮은 점수를 받았던 인사 청렴도는 향상됐지만, 올해는 공사 용역 등과 관련해 공무원이 금품·향응을 받는 등 부패 직접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가 매우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가 개선되자 공사가 말썽이 된 셈이다.

민선 6기 이낙연 지사 취임 후 청렴도 개선대책을 추진했는데도 청렴도 순위는 바닥을 모르고 추락해 '백약이 무효'라는 비판이 공직사회 안팎에서 나온다.

도 공직자 일동은 지난해 결과 발표 뒤 이례적으로 반성과 개선 의지를 담은 성명 형식의 글을 발표했다.

도는 국민권익위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청렴 워크숍·콘서트, 골프 사전 신고제와 상급자 의전 관행 개선 등 내용을 담은 청렴 대책을 추진하기도 했다.

김갑섭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말로 바뀔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여 앞으로 행동으로 보여줄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좋아진 부분, 나빠진 부분 등 구체적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