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권 침해·권리 구제 등 차별 문제 확대 기대
상태바
장애인 인권 침해·권리 구제 등 차별 문제 확대 기대
  • 이효빈
  • 승인 2017.03.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허주현소장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전남도의회에서 장애인 인권 조례안이 발의 됨에 따라 본보는 목포지역의 장애인 인권실태와 노동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전라남도 장애인 인권센터에 속해있는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허주현 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어떤 기관인가?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국가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아니고 전라남도가 전국 최초로 순수도비로만 진행해온 연구소이다. 이런 경우가 전국적으로 처음이고 활성화가 잘되었기 때문에 여러 시·군에서 벤치마킹을 하러 많이 왔었다. 전남 장애인 권익보호기관인데  노인보호기관이나 아동보호기관이랑 유사한기능이라 보면 된다.

-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해왔으며 현재는 어떤 일을 하고있나?

권익보호기관이기 때문에 다루는 일이 장애인 학대사건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 장애인 차별문제도 다루고 있었는데 인력이라든지 규모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장애인센터 관련 조례가 통과해 장애우 권익 문제 연구소가 센터로 지정된다면 차별문제에 관해 더 확대해서 다룰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연구소는 장애인 인권중심 일과 생활속에서의 장애인 인권침해, 권리 구제중심의 일들을 해왔다. 한우리 복지원, 신안염전사건 등 장애인 노동 착취 사건등을 주로 담당해서 많이 진행해왔다. 신안염전 사건의 경우 연구소에서 100% 진행했다.  

- 목포 지역 장애인 노동 실태와 인권침해 실태는?

도시지역은 대체로 시골이나 섬지역에 비해 노동 착취라던지 인권침해 실태가 적다.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낮은 편이다. 노동실태나 인권침해라기 보단 목포는 무허가 직업소개소가 많은 곳이다. 목포시가 무허가 직업소개소를 꾸준하게 단속해야 한다. 특히 목포는 염전사건에서도 보다시피 염전지역으로 유입되는 통로이다. 역 주변을 장애인들이 배회하고 있으면 꾀어 팔아서 넘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건 루머가 아니다. 연구소에서 확인한 결과 상당수가 이런 루트로 염전지역에 갔다. 역 주변 순찰을 좀더 강화해주셨으면 한다.

- 시민들에게 바라는 점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복지산업지대에서 소외되고 있다거나 방치 혹은 착취되는 경우를 보실 경우 “장애인이니까 그럴 수 있지“라는 의식을 하기 보다는 우리하고 동일한 인격체로 보셨으면 좋겠다. 또한 적극적으로 구제하기 위한 활동, 이를테면 제보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건 똑같은 사람으로 보는 시선이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