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관광과 S국장의 비뚤어진 언론관 부하 직원까지 언론 비하
상태바
목포시 관광과 S국장의 비뚤어진 언론관 부하 직원까지 언론 비하
  • 류용철
  • 승인 2017.06.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행인 컬럼
▲ 류 용 철 목포시민신문 대표이사.

목포시 관광과 A과장과 B 기획계장이 지난달 31일 목포농협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본사가 지난주 31일자 518호에 게재한 ‘상춘객도 목포 외면했다’제목의 기사에 나쁜 내용을 제보했다는 이유이다. 이들은 지난주 보도가 나간 후 취재원에게 무차별적으로 항의전화를 하고 분이 풀리지 않자 이들은 목포농협 홍보담당자를 직접 찾아간 것이다. 이들이 목포농협을 찾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요 며칠 동안 벌어진 언행을 보면 어떻게 했을지 짐작이 간다.

이들이 방문해 정중히 항의를 했을지 모르지만 목포농협은 공무원들의 방문만 가지고도 기겁을 했을 것이다. 실제 목포농협 홍보 담당자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전 날 이들은 목포농협 홍보담당자에게 무차별적인 항의 전화를 하고 바로 다음 날 항의 방문을 한 것이다. 이들은 “신문사에 시 관광과 관련해 나쁜 내용을 제보한 것이 사실이냐”고 따져 물었다. 목포농협은 두려웠을 것이다. 농업 관련 사업에서 목포시의 협조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그 공포감의 정도가 어떠했을 것인지 알 수 있다. 특히 농업 사업과 관련해 목포시가 목포농협에 상급기관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그 정도는 일반적인 것보다 중압감이 컸을 것이다. 앞으로 농업 관련 사업에서 보복을 당하지 말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목포농협은 이들의 방문을 단순히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이다. 이들은 해명처럼 “기사 내용의 사실을 밝히기 위해 방문했다”고 하지만 목포농협은 그 자체로 큰 위협과 협박으로 받아들였다.

지난해 사회적 상하 관계 또는 상대적 높은 지위를 이용해 불평등한 계약을 강요하며 약자를 협박하고 사익을 챙기는 ‘갑질 문화’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었다.

이들의 항의 방문은 기관과 기관의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 행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목포시가 업무적 상하 관계를 악용해 신문사에 안 좋은 내용을 제보했다고 목포농협을 겁박하는 것은 가장 악질적인 ‘갑질행정’이다. 목포시청처럼 거대한 공공기관이 업무적 상하관계를 이용해 하급 기관을 위협하는 것은 잘 못 되도 한 참 잘못된 것이다.

이들의 ‘갑질 행정’의 밑바탕엔 상급 국장의 그릇된 언론관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최근 담당 국장은 본사 대표이사에게 비판 기사를 보도했다는 이유로 막말 항의를 했었다. 참아 입에 담을 수 없는 언사(言辭)를 구사해 물의를 빚었다.

이들의 ‘갑질 행정’이 언론에 나쁜 내용을 제보하면 이렇게 본때를 보여겠다는 식의 그릇된 언론관에서 비롯됐다면 관광 정책 결정자인 S국장의 그릇된 인식도 한몫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언론의 지적을 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지적 기사의 취재원을 직접 찾아 행정 보복으로 일관했다면 정말 큰 문제이다. 이들의 오만한 공무 행위는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 수 없지만 목포시 공무원들의 비뚤어진 언론관에 우려를 금지 못할 일이다.

특히 이들 공무 집행이 조직내 상급자의 지적에 분을 삼키지 못해 빚어진 일이라면 더욱 비난받아야할 일이다. 시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공무 집행권을 자신의 분풀이용으로 활용했다면 시 행정의 공익성이 깡그리 무너지는 것으로 진상조사를 통한 이들의 문책에 뒤따라야 할 것이다. 특히 이들의 행위가 목포시 공직사회에 만연된 풍토라면 목포시장은 조직 문화 쇄신을 통한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아 한다.
시정을 비판하고 지적하는 것은 언론의 사명이다. 언론에서 지적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 목포시 관광과는 공무원들을 파견해 항의 방문을 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만약 목포시 관광과가 본사의 지적 기사에 대해서만 유독 항의 방문 등을 통해 취재원들을 겁박하고 협박하는 행위를 일삼았다면 이것은 본사 차원에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이번 일에 대해 책임자의 사과가 없을 시에는 본사는 언론 탄압에 목포시가 앞장서고 있다는 여기고 강력히 투쟁할 것을 천명한다. 또, 이번 일을 통해 반면교사를 삼지 않는다면 목포시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적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여기고 이에 본사는 전국 언론단체와 연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도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