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로 대학가는길
상태바
입학사정관제로 대학가는길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2.06.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로 하는 논술… 논리있게 말하는 연습을 하라

전공 관련한 기본 지식 정리해 심도있게 준비

■2013입학사정관 전형 지원전략

1)뚜렷한 목표 조기에 세울수록 유리, 학생부 관리 소홀함 없어야

2013학년도에는 수시 모집 입학사정관 전형 기간이 8월 16일부터 시작된다. 대학에서 전형 자료를 검토할 기간과 고등학교 교육 여건을 모두 고려하여 2012학년도보다는 15일 늦되 타 전형보다는 빠르게 설정하였다.

전형 기간이 늦춰져 준비 기간이 다소 늘어남에 따라 입학사정관 전형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은 더욱 체계적인 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와 포트폴리오, 면접 준비 등을 꼼꼼히 하는 한편, 특히 입학사정관의 중요 요소인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평소에 조금씩 작성해두고, 지원 시기가 가까워지면 핵심 내용 위주로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서류+면접, 학생부+서류+면접을 반영하며 단계별 전형이 대부분

입학사정관 전형은 학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만큼 서류 평가가 중심이 되어 진행된다. 대부분 대학에서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성적을 포함하는 각종 서류와 함께 면접을 반영하며 학생부 교과 성적을 별도로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또한 학생의 능력을 보다 장기간 평가하는 경우가 많고 더 정확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경희대(서울) 수시 1차 네오르네상스, 창의적체험활동, 서강대 자기추천, 숙명여대 수시 1차 자기추천자, 자기주도학습우수자 전형 등과 같이 1단계에서 학생부를 비롯한 각종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서류 평가 통과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2단계에서 서류 평가와 면접의 합산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건국대 수시 1차 KU전공적합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1단계에서 반영한 뒤 2단계 서류, 3단계 면접 및 서류 평가를 진행하며, 서강대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자격1)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서류를, 2단계에서 학생부, 면접, 서류를 반영한다.

이들 전형과 같이 학생부+서류+면접 유형으로 평가하는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비중이 큰 경우가 많아 최종 합격을 위해서는 우수한 학생부 성적이 필수이며, 다른 입학사정관 전형들에 비해 합격자들의 학생부 성적이 높은 편이다.

3)학생부 교과 비중이 낮은 전형의 경쟁률이 높은 편

학생부 성적의 비중이 높은 교과형 전형의 경우 성적에 대한 기준이 있어 지원 가능한 학생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을 보인다.

그러나 합격 기준이 명료하지 않은 비교과나 특기 활동 위주의 서류 중심 전형들의 경우 혹시나 하는 지원자들이 몰리면서 경쟁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2012학년도에 학생부 교과 비중이 컸던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연세대 진리자유트랙, 고려대 학교장추천 전형 등은 경쟁률이 하락한 경우가 많았지만 학업 성적 외 구술면접 및 창의에세이 등의 서류를 중심으로 전형을 실시했던 연세대 창의인재트랙은 60.6:1, 한양대 미래인재 전형은 42.6:1에 달하는 등 매우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2013학년도에도 입학사정관 전형 확대와 수시 미등록 충원 등으로 많은 수험생들의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수시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되면서 상위권 대학의 서류 중심 전형에서 나타났던 묻지마식 지원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평가요소

①서울대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되는 학생의 출신 고교에 대해 등급별로 석차가 어떻게 배분돼 있는지, 기숙사나 심화반을 운영하는지, 부모의 직업군과 학력 분포는 어떤지 세밀하게 정보를 수집할 계획(내신이 과대평가됐거나 학교,부모의 '배경'이 지나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임)

*자기소개서가 중요. 필요한 경우 입학사정관이 직접 현장 실사

*인재상 : 미래 사회에 각 분야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와 세계 학문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학자를 양성

②연세대

*일정 수준의 교과 성적 능력을 갖출 경우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중시. 굳이 비중을 따지자면 면접평가 보다 서류평가가 더 큰 영향을 미침. 따라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잘 써야 함.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성장 과정 기술보다 성장 과정의 경험과 그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

*서류와 면접 구술 시험을 통해 학업수행 능력, 지원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서류평가에서 필요에 따라 관계인에게 사실 확인

*면접구술 평가는 지원자의 성장 잠재력·창의력·리더십 등을 평가하는 부분과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부분으로 구분해 실시

*학업에 대한 열의와 태도, 긍정적인 사고방식, 위기 대처 능력, 미래발전 가능성 등을 중시

*인재상 : 기독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진리와 자유의 정신에 따라 사회에 이바지할 지도자를 양성

③고려대

*성적은 물론 성장환경·리더십·봉사활동·잠재력 등을 두루 평가

*지원자들이 어떻게 어려움과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는지에 초점을 맞춰 전형을 실시. 힘든 환경을 극복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내면에 있는 발전 가능성과 지도자로서의 성장가능성에 주목.

*필요한 경우 담임교사나 사회복지사 등을 직접 만나 현장 실사.

*인재상:홍익인간육성, 인격도야, 자주적 생활능력, 민주시민 자질, 인간다운 삶 영위,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 실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