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원 들인 도지사 관사와 영빈관 개방하라”
상태바
“30억원 들인 도지사 관사와 영빈관 개방하라”
  • 류용철
  • 승인 2017.09.1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탁 도의원 6일 보육시설이나 문화시설로 활용 주장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전남도의회가 30억원을 들여 지은 도지사 관사와 영빈관을 개방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남도의회 김탁 의원(목포)은 지난 6일 도정질문을 통해 “일제 강점기의 잔재이자 권위주의의 상징인 도지사 관사가 이 시대에 꼭 필요한가”라며 “관사(어진누리)는 현재 비어 있고, 영빈관(수리채)은 거의 활용하지 않고 있는 만큼 보육시설이나 문화시설로 도민에게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제주·경기·세종·울산·대전·광주·인천은 단체장 관사를 매각하거나 다른 용도로 쓰고 있다.

이에 대해 김갑섭 전남지사 권한대행은 “관사는 도지사의 주거 공간이자, 방문객과 민원인을 접견하는 장소로 사용된다. 권한대행 체계에서 결정하기보다는 새로운 도지사가 선거 공약사항으로 반영해 존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변했다.

전남지사 관사는 2005년 16억원을 들여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북쪽 터 1312㎡에 지상 1층, 지하 1층 전통 한옥으로 지어졌다. 연면적 445㎡ 규모로 안채와 사랑채, 문간채 등을 갖추고 있다. 인근 영빈관은 같은 해 18억원을 투입해 터 991㎡에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건립했다. 연면적 650㎡에 80명을 수용하는 회의실과 객실 4개를 비롯해 주방, 로비, 객실, 휴게실 등이 설치된 한옥이다. 이들 건물은 건립 당시 지나치게 호화롭다는 호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