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포럼, 목포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 모색
상태바
목포포럼, 목포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 모색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7.11.0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토론회 통해 주민참여 방안을 제시

[목포시민신문=최지우기자]목포포럼(상임대표 최영수 세한대 교수)에서는 만인계웰컴센터에서 목포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토론회를 오는 11월 2일 개최한다.

목포 도시재생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목원동 일대가 전국 13개 도시재생 선도 지역으로 선정돼 추진되어 왔으나 금년에 사업이 마무리 되고, 내년부터 제2기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개발정책을 ‘재개발’보다는 ‘재생’을 중심으로 한 약 50조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이다.

도시정책 뉴딜사업은 인구 감소와 주거환경 노후화 등 쇠퇴하는 도시를 새로운 기능과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경제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재활성화를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도시혁신사업이다.

정부는 최근 70곳 내외 지역별 시범사업 추진을 골자로 한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계획을 확정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과 달리 지자체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소규모 지역주도(Bottom-up) 방식으로 추진된다. 목포시는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 프로젝트를 중앙부처에 공모할 계획이다.

목포포럼은 침체된 지역개발의 활력요소인 도시재생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6월에 ‘목포 도시재생사업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시민토론회에 이어 도시재생 관련 시민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시민토론회는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원장 강봉룡)과 공동으로 주최한다. 주제발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목포도시재생지원센터(정미 센터장)의 발표가, 토론회는 강봉룡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아 열띤 토론회를 진행한다.

토론자는 신대운(전,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손재현(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사무국장), 안정희(도시재생주거환경시민연대대표), 정태관(목포문화연대공동대표) 등 관계전문가와 시민단체에서 참여한다.

이번 시민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는 최영수 상임대표는 “그동안 추진된 목포시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와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참여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민토론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포럼은 지역발전과 지역문제에 대한 건전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1997년 창립되어, 그동안 현안 토론회, 목포시 의정평가, 세계범선축제 등 각종 사업을 목포시민과 함께 꾸준히 해오고 있다.
최지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