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고하도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첫삽
상태바
목포 고하도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첫삽
  • 류용철
  • 승인 2018.04.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해안권 생물자원 수집·보관·연구 기능…2019년 완공 목표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전남 서남해안권의 생물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보관하고 연구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착공했다.

목포시는 지난 6일 오후 고하도에서 박홍률 목포시장과 정종선 환경부 생물자원보전기관건립 추진단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호남권생물자원과 착공식을 가졌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자생생물 자원화와 생물자원 주권확보 경쟁에 적극 대응해 우리나라의 생물주권 확보와 국내 생물산업 지원 등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호남권은 비교적 생태계가 안정돼 있고 희귀·미기록 생물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지역의 고유 생물자원을 체계적으로 발견하고 보전·관리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오는 2020년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면 국립생물자원관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등 기존의 연구기관과 역할을 분담해 국가 생물자원 연구 속도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고하도에 53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부지면적 9만4116㎡, 건축 연면적 1만721㎡ 규모로 건립된다.

이 곳에는 350만점 이상의 생물 표본을 보존할 수 있는 수장시설과 다양한 연구 시설이 갖춰진다.

또 호남권과 도서·연안 지역의 생물자원과 생물산업의 만남을 주제로 한 상설전시관이 설치되고, 야외공간에는 유용생물 학습원, 다도해 자생식물원, 염생식물원 등이 조성된다.

목포시 관계자는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지역에서 자생하는 생물자원을 조사·발굴하고 연구·전시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고하도에 설치될 해상케이블카와도 연계해 관광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
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