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더민주당 첫 당정협의회
상태바
목포 더민주당 첫 당정협의회
  • 류용철
  • 승인 2018.08.2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가 민선7기 들어서 첫 목포시와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지난 27일 오전 7시에 열린 당정협의회에서는 건강악화로 입원한 우기종 지역위원장을 대신해 전남도의원인 전경선 상임부위원장과 김종식 목포시장, 김휴환 목포시의회의장이 목포시 현안사업에 대한 논의를 이끌었다.

이날 논의된 목포시 현안사업은 국비 확보방안에 대한 논의보다는 대부분 전남도비 확보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 같은 이유는 현재 박지원 국회의원이 민주평화당 소속으로 더민주당 소속이 아니기 때문이다.

목포 더민주당 자체적으로 당정협의회가 가능한 것은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평화당 소속 후보들이 대거 낙선하고 더민주당 소속의 김종식 목포시장과 5명의 도의원, 14명의 목포시의원들이 당선되면서 독자적 운영 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반대로 매월 당정협의회를 열던 박지원 국회의원이 이끄는 민주평화당목포지역위원회는 지방선거 패배로 당정협의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자칫 평화당과 민주당 사이 지역에서 과당경쟁으로 이어질 경우 지역현안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당정협의회서는 서남권 종합발전계획 용역을 비롯해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 확대, 황해교류역사관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에 대한 목포시 현안사업에 대한 도비 확보에 초점을 맞춰 논의가 진행됐다.

김종식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목포지역 발전을 지방선거에서 함께 열심히 뛰었던 사람들이 다시 모여 목포발전의 구체적인 현안에 대한 논의를, 민선 7기 들어 처음으로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날 목포더민주당 상임부위원장으로 참석한 전경선 도의원은 “당정협의회가 치적 중심 아닌 목포발전을 위한 실질적 도움이 되는 협의가 되는 자리가 되도록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목포시의회 김휴환 의장은 “위기의 목포를 살려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야할 시대적 소명이 있다.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하자”고 독려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목포시는 국비확보에 영향력이 큰 국회의원 없이 진행되면서 도비 확보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선만 현안사업 보고를 했다. 시는 황해교류역사관 건립 사업에 대한 도비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며 운영비 5억5천만원의 도비 확보가 안 될 경우 전남도에 사업 자체를 이관하는 안을 제시했다.

민선6기 때 이낙연 도지사와 박홍률 시장이 공동 추진한 이 사업은 당초 200억원인 국, 도비 사업비로 추진됐으나 여러 차례 도와 협의해 100억원대로 축소돼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사업 축소에도 건립 후 앞으로 운영비 5억5천만원이 시 재정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어 도비 지원이 없이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식 시장은 “목포에 산재한 기념관과 박물관, 문화예술 시설 등의 운영비가 재정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황해 교류역사관 건립이 중국 관광객 유치에 어느 정도 작용할지 미수이고 자연사박물관과 비교해 10/1 수준의 규모로 재 역할을 할 수 없어 도에 다시 이관하기 위해 논의할 것이다”고 말했다.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 확대로 열악한 목포시 재정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시는 도비 의원을 요구했다. 도내 시 단위 지역의 무상급식 지원비는 전액을 도교육청에서 지원하는 군 단위 지자체와 달리 시 자체 예산으로 식품비를 부담해야한다. 현재 목포시내 고등학생들에게 2학기분 일부 학년에 시비 13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내년부터 목포시는 무상급식비로 2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는 26억원의 절반인 13억원을 도비로 지원해 줄 수 있도록 도의원들의 노력을 당부했다. 시는 도비의 지원을 가져오기 위해 ‘전라남도 보편적 복지실현을 위한 무상 학교급식 등의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혁재 도의원은 “무상급식 뿐 아니라 무상교복까지 시행되면 복지비 지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가 재정적 압박으로 시행할 수 없으면 여수시나 순천시 등을 추종해 목포시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무상급식과 무상교복 시행을 미루던지 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대해 목포시는 ‘1897 개항문화거리 조성사업’과 ‘서산동 보리마당 사업’ 에 대해 도비 10%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주문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이 두 사업 지정을 받았다. 국비 250억원, 시비 170억원 등 총 544억 5천만원이 투입된다. 목포 원도심 활성화에 획기적 기회가 될 재생사업에 시비 170억원이 시 재정에 압박이 돼 총사업비 544억원에서
10%인 도비 54억원의 지원이 시급한다는 설명이다.

최선국 도의원은 “224억원이 투입되는 서산동 보리마당 주거지원형 사업은 전남도 추진사업인 만큼 도비 지원에 대한 타당성을 주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종식 시장은 “도시재생사업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 많다. 사업 진행은 이해당사자가 배제하고 추진할 것이다. 도시재생 자문위원회 또한 외지 전문가를 대거 위촉할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목포만의 사업을 만들 것이다. 정부 뉴딜 사업의 모범사레를 목포에서 만들겠다고 확언했다”고 말했다.

최홍림 의원은 김종식 시장에게 질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목포해상케이블카 사업 진행에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목포시의 케이블카 사업 추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고하도해상데크 사업에 대한 안전진단에 대한 후속 조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다”고 말했다.

김종식 시장은 “케이블카 사업자가 안전을 최우선해 개통시기도 내년 4월로 연기했으며 시행 운행도 3개월로 충분히 갖기로 했다. 사업은 차질없이 진척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고하도 해상데크 안전도 검사 후 진단 결과가 나와 조만간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박홍률 시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김종식 시장이 들어서면서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실제 김 시장은 시정 목표를 평화경제 실현을 통한 위대한 목포 건설이란 시정목표를 세우고 수산식품산업을 비롯해 연안 크루즈 사업, 신재생 에너지산업을 역점 사업으로 선정했다. 목포시 역점 사업이 변경되면서 목포해상케이블카 사업은 각종 난관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창수 시의원은 “현재 목포에 일자리 창출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 일자리를 만드는데 시정 목표를 수립해야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