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무의 다산이야기
상태바
박석무의 다산이야기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2.10.1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인(知人)과 안민(安民)

세상에 어려운 일은 뭐니 뭐니 해도 정치입니다. 선거철은 바로 정치의 계절인데, 이런 때가 오면 모두가 정치하겠다고 출마하여 선거전에 뛰어듭니다.

총선이야 끝났지만, 연말에 대선이 남아있어, 금년 한해는 역시 정치의 해임이 분명합니다. 중국 경전(經傳) 중에서도 『서경(書經)』은 바로 요·순정치를 실현하려는 정치철학이 담긴 경서이지만, 『대학(大學)』은 통치의 요체를 설명한 경전입니다. 그래서 다산은 『대학공의(大學公議)』라는 책에서 『서경』의 「고요모(皐陶謨)」편은 『대학』이라는 책의 연원(淵源)이어서 수많은 성인(聖人)들이 서로 전해준 통치철학의 근본 취지가 「고요모」에서 시작하여 『대학』이라는 책에서 결론이 맺어진다고 설파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산은 『서경』과 『대학』을 함께 거론하면서 통치철학과 정치의 근본을 명확하게 풀어냈습니다. “나라를 통치하는 사람에게 큰 정치는 두 가지이니, 하나는 용인(用人)이요, 둘은 이재(理財)이다”라고 『대학』의 요체를 말하고, 그 근원을 「고요모」의 지인(知人)과 안민(安民)에 연결된다고 설명했습니다(대학공의).

남을 알아보는 ‘지인’을 통해 인재를 등용할 수 있고, 백성을 편안하게 살게 해주는 경제정책인 ‘안민’은 바로 이재를 통해서만 가능해진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의식(衣食)이 풍족해야만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쯤이야 너무나 당연한 일, 그래서 출마자들은 모두 경제를 살리니, 경제민주화를 이룩하겠다고 떠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보다 더 중요하고 더 먼저 해야 할 용인의 정책에는 왜 명확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건가요.

『대학』은 말합니다. “통치자는 백성들의 부모이다. 백성들이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백성들이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해야만 백성들의 부모라 할 수 있다.”라고 말하여 사람 알아보는 능력이 어렵지 않음도 설명합니다. 일반 국민들이 존경하고 따르며 좋아하는 사람, 바로 그런 사람이 어진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어진 이를 등용하여 통치하도록 하는 것이 ‘입현(立賢)’이고 ‘거현(擧賢)’이라는 것입니다. 정치의 계절이면 의례히 그렇듯, 입후보자 앞에 줄서는 폴리페서나 철새 정치인들, 그런 누구를 우리 국민들이 존경하고 따르며 좋아하는가요.

요즘 대통령 후보로 세 사람이 거론되는데, 후보시절부터 제발 어진사람들을 곁에 두고 선거를 치러야 합니다. 선거를 함께 치른 사람은 언제나 후보의 최측근이 되고, 당선자에게도 최측근이 되어 그들이 나라의 통치를 담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뇌물죄로 처벌된 퇴물정치인들, 학문연구나 강의활동은 제대로 하지 않고 줄서기에만 도가 튼 폴리페서들만 후보들 주변에 득실거리고 있으니, 통치의 요체라는 용인(用人)의 문제는 어디로 가버린 것입니까.

역사이래, 어진 이를 등용하지 않고 성공한 정치는 이 세상에 없었습니다. 몰려드는 정치꾼이나 썩은 교수들은 모두 내치고, 제발 3고 4고초려를 해서라도 어진 이들과 함께 선거를 치르고, 당선 뒤에도 그들과 함께 국민들이 좋아하는 정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래야 ‘지인’과 ‘안민’이 맞아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