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습격’ 지자체가 나서자
상태바
미세먼지 ‘습격’ 지자체가 나서자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3.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악의 미세먼지… “마스크라도 지원하라”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시·군 지자체가 나서서 일단은 노인들과 어린이, 그 다음에 저소득층 중심으로 미세먼지를 막기위한 ‘황사마스크’를 무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와 도교육청이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전례없는 미세먼지 공습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고 특히, 지난주 미세먼지 특보가 1주일째 이어지면서 미세먼지에 취약하거나 민감한 계층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하다는 여론이 높다.

지난주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 지역에도 미세먼지특별법 시행 이후 첫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 일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차량 2부제가 시행됐지만 관련 조례가 만들어질 때까지는 강제사항이 없어 이에 대한 실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문제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도 목포시를 비롯한 각 시,군의 미세먼지 대책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시계 제로’라는 점이다.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를 위한 특별법이 시행되었지만, 목포시의 ‘미세먼지 저감 및 대책마련 조례’ 제정도 더디기만 하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연일 이어지면서, 미세먼지 마스크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시민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시민 A씨는 “미세먼지 마스크 사는 것도 하루이틀”이라며 “국가 차원에서 단가를 낮추거나 지자체에서 지원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B씨는 “오는 5월까지 최악의 미세먼지가 이어질 것이라는데 노인들과 어린이, 저소득층 등 미세먼지에 취약하거나 민감한 계층을 중심으로 무상 마스크라도 보급해야 한다”면서 “긴급 문자만 보낸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한편, 전국적으로 시민 불만이 격화되면서 각 지자체들이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최근 서울시의회에선 ‘취약계층 무료 마스크 지원책’이 제시됐다. 서울시의회의 ‘미세먼지 저감 관리 조례 개정안’에 따르면 취약계층 중 어린이 50만7000명과 저소득층 기초생활 수급자 26만4000명 등 약 77만1000명이 무료 마스크 지급 대상자로 정해져 혜택을 받게됐다.

경남도는 지난해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황사 마스크를 1인당 3매씩 무료로 보급해 오고 있고 어린이집에 등록된 만 5세 이하 어린이들과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도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집과 노인요양시설에 대해 미세먼지 등 실내공기질 무료측정과 공기청정기 설치비도 지원하고 있다. 김해시도 올해부터 별도로 미세먼지 마스크 20만 개를 보급하기로 했다.

대구시도 앞서 어린이집, 65세 이상 기초수급자, 복지시설 거주자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급했고 올해부터 임산부와 노인복지관 이용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목포환경연합 관계자는 “미세먼지의 70% 이상이 중국 등 외부 영향이므로 인위적인 오염 저감 사업은 한계가 있어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의 건강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을 실시해야 한다.”며 “시민의 피부에 와 닿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하루빨리 서두르지 않으면 미세먼지에 따른 재앙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게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