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선거 공신 챙기기 위험수위
상태바
목포시 선거 공신 챙기기 위험수위
  • 류용철
  • 승인 2019.05.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까지 개정해 자리 보존해주는가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김종식 목포시장이 지방선거 때 당선에 도움을 준 인사들의 자리를 보존해 주기 위해 조례 개정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김 시장의 이번 조례 개정 추진이 지난해 7월 1일 취임한 이후 전문성이 전무한 선거 캠프 인사들을 목포시 출연기관장에 잇따라 임명하면서 발생한 논란이 채 숙으려 들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불거져 지역사회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지난 10일 임시회를 개회한 목포시의회에 따르면 시가 시립예술단의 지휘자와 안무자, 연출자 등에 대한 정년 해촉 연령을 60세로 한다는 조항을 삭제하는 안을 담은 목포시립예술단 설치 운영 개정 조례안을 상정했다. 시는 도내 시립예술단을 운영하는 시 단위 자치단체들이 단원이 아닌 지휘자 등 간부급에 대한 연령 상한을 폐지하고 있어 추진하게됐다고 밝혔다.

목포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유능한 예술인들을 초빙하고 위촉하기 위해 연련제한 조항을 폐지키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목포시의회에서는 이번 지휘자와 안무자, 연출자 등에 대한 연령제한 폐지가 김종식 시장의 지방선거를 도움을 준 인사의 자리를 보존해주기 위한 조례 개정이란 비판을 내놓고 있다.
실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김종식 시장의 선거를 도운 것으로 알려진 시립예술단 A씨가 올해 만 60세로 해촉되어지는 상황에서 시의 조례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목포시의회 일부 시의원들은 지적하고 있다.

목포시의회 B시의원은 “시립예술단 간부급 인사들은 지방선거에 개입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들은 선거 운동을 통해 자리를 보존 받고 연명하는 것이 관례화가 됐다. 선거에 득표가 중요한 시장 후보 입장에서는 이들의 지지를 받고 자리를 보장해주는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도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 할 수 있다”며 “시립예술단의 운영 효율성과 예술성을 높이 기 위해서는 정치 예술인이 아닌 순수 예술을 지향하는 예술인으로 시립예술단이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돼야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시립예술단 운영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가 지원은 하 돼 관여는 하지 않는다는 예술단체 운영 방침을 확고히 할 방안을 찾아야한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주역들이 부산영화제에 대한 세월호 참사를 다룬 영화를 상영 못하도록 입김을 작용하려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목포시립예술단의 독립 운영을 위한 방안을 찾아야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