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8월8일은 국가가 지정한 ‘제1회 섬의 날’이다. 작년 2월28일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대표 발의한 도서(島嶼)개발촉진법 개정안이 3월20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섬의 날’이 국가기념일로 최종 확정됐다. 세계 최초로 지정 된 ‘섬의 날’이다. 이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섬의 가치를 재발견해 섬을 국가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섬의 날’ 지정은 섬 수도인 전라남도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고 새로운 전기를 맞을 계기가 될 것이다. 섬의 날 제1회 기념행사 개최 장소가 목포, 신안으로 확정되었다. 이 지역에서 국가 기념행사, 학술대회, 특산물 전시회, 바다 축제, 페스티발 등 다양한 행사나 사업계획들이 구상되고 진행되고 있다. 이 소중한 일들이 섬에서 낳고 생활한 현지인이나 미래의 동력인 학생들을 고려하지 않고 교수나 연구자, 지자체 중심으로 이루어질 우려가 커 보인다. 21세기가 섬과 해양의 시대라면 가장 먼저 섬에 사는 사람들의 미래 희망인 교육에 대해서 깊은 고민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전남 섬 지역, 301개의 학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남 섬은 2천 165개(전국의 65%)이다. 그리고 전국 절 반 가량 6천743㎞의 긴 해안선, 전국 최대·양질의 갯벌자원(전국 44%, 세계 5대 갯벌)을 보유하고 있다. 전남 섬 중 유인도는 276개 (전국의 57%)인데 유인도에 약 8만여 가구와 20만여 명이 정주하고 있다. 유인도는 신안 72개, 완도55개, 여수 49개, 진도45개, 고흥21개를 비롯해 장흥, 강진 각1개 까지 전남 22개 지방자치 단체 중 14개 시군에 해당된다. 여수, 고흥을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유인도는 신안, 완도, 진도에 분포되어 있다. 사람이 살면 학생이 있고 학교가 있다. 전남 섬학교는 유인도 276개중 200개 섬에 총 301개의 학교시설(본교, 분교)이 존재한다. 초등학교는 136개 섬에 222개, 중학교는 45개 섬에 56개, 고등학교는 19개 섬에 23개의 학교가 있다.
그 쓸쓸한 섬 학교에 희망과 생기를
전남은 2013년 이후 데드크로스(사망자수가 신생아수 보다 많은 현상)가 진행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남지역 시군 중 65세 인구비중이 30%를 상회한 지역이 상당수이고, 당연하게도 신안, 완도, 진도는 30%를 넘고 있다. 인구가 감소하는 섬 학교는 옛날 북적거리고 시끄럽던 풍경에서 고즈넉해지고 전교생이 남녀를 다 모아도 축구경기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작아지고 있다. 섬 지역 학교가 작아지고 있다고 해서 섬 지역 학생들의 교육을 포기할 수 없다. 1명의 학생이라도 있으면 학교는 존재해야하고 교사는 부임되어야 한다. 하지만 교육부는 교육 예산 합리화 정책을 내세우면서 일정 학생수 이하인 섬 지역 학교를 통폐합했다. 이런 정책으로 섬 지역 학생들은 가족과 떨어져 육지에 유학하고 관계기관은 하숙비 지원 등 대책을 수립했지만 누구나 교육을 받을 권리의 교육정책에는 어긋나는 일이다. 안전한 통학버스를 야간 방과 후 운영, 점심 뿐만 아니라 석식까지 무상급식, 섬 근무 교사 우대강화와 정주환경 개선,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획기적 교육비 지원, 섬과 도시의 교환 수업운영, 대학생 멘토링 운영, 질 좋은 문화프로그램 찾아가는 공연 등 많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갈수록 인구 감소로 학생수가 줄어드는 섬 지역의 명확한 교육정책은 아니다. 섬 지역만의 특화된 교육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관계 기관과 책임 있는 분 들게 드리는 두 가지 제안
먼저, 섬 지역별 초중통합학교 운영을 제안한다. 폐교 원인으로 고령화, 인구 감소와 저 출산 영향으로 초등학교 분교화, 분교의 폐교, 중학교 폐교의 악순환이 지목된다. 악순환의 고착화는 섬 지역 전체에 학교가 없어지도록 가속화할 소지가 있다. 섬에 학교가 없어지면 교육 때문에 떠나기도 하지만, 기회가 생겨 섬에 다시 돌아와 정주하고 싶은 사람들이 교육문제 때문에 다시 올 수 없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섬별 초중통합학교 운영은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통합 운영은 교육적 효과가 훨씬 크다는 연구 보고도 많고, 현재 우리나라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일본을 비롯해 몇 나라에서 진행하고 있다.
둘째, 섬 학교에 대한 획기적 교육지원비 투입을 제안한다. 많은 논의와 고민을 통해서 교육지원을 하겠지만 필자는 백화점식 교육정책 방식보다는 핵심 사업을 선정하고 집중 지원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섬 학생들을 위한 화상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 왔으나 교육콘텐츠의 부실이 학생들의 교육관심을 떨어트렸다. 초중학교에 교육지원 강사를 더 보내고 시스템을 현대적으로 보완하여 운영하고, 섬 고등학교에 있어서도 강남학원의 직강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한다면 오히려 교육을 위해 떠났단 학생들이 섬 학교로 전학하는 학생들이 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본다.
학교가 없어진다는 것은 섬이 무인화 되는 과정이며 국토 균형발전이란 정책에도 맞지 않다. 이제부터라도 섬 교육을 단수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의 문제가 아닌 국토의 효율적 이용이란 측면에서 국가가 나서고 전라남도와 도교육청차원에서, 시군 지자체와 협력하여 근본적인 대안을 찾기를 희망한다. 할 일을 찾고 그 일을 시작하면 섬 학교는 생기를 찾고, 미래의 시대인 ‘섬의 시대’를 이끌 주역들을 길러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