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이 시의원 시정질문 "목포지역 도서관 종합 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이금이 시의원 시정질문 "목포지역 도서관 종합 대책 마련하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6.2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금이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

이금이 의원은  목포 작은도서관이 건립만 되고 시민들이 접근성과 행정 편의적 작은도서관 배치 현황 대하여 후속대책 없이 수수방관만 하고 있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질타했다.

현장 조사 결과,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해야 할 작은 도서관이  장애인과 노약자들이 찾아가기 힘든 2층 3층에 위치해 있고 또 한 엘리베이터 등과 같은 보조이동 시설이 없어 사실상 접근이 어려운 점을 지적 했다. 목포시 작은 도서관 조례에 설치목적에 맞게 운영 할 것을 지적했다.

그 밖에 목포시가 작은 도서관에 있어 1개소당 지원비 예산서상 1,680,000원 인데 ○○동은 작은도서관은 연평균 20개 정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만 ○○동 위치한 작은도서관은 96개를 하는 점을 지적하고 목포시 작은 도서관 운영방안의 대해 행정 편의적이 아닌 일관성 있는 운영을 요구했다.

또한, 목포시의 낮은 재정자립도를 감안할 때, 시비가 아닌 국비나 도비를 활용 할 수 있는 점을 지적 했다. 이금이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작년 행정안전부 청년 일자리 사업에 성동구를 비롯한 13개 시군에서 도서관 관련 국비를 신청하고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이런 사례를 보더라도 목포시의 준비부족에 대한 점을 지적 하며 차후 사업에 있어서는 준비를 해서 국비를 꼭 확보 할 있도록 주문했다.

목포시 도서관의 운영이 일원화 되지 못한 점을 지적하며 목포시 도서관 운영에 관해서 통합 관리가 필요성을 언급하고 목포시립도서관 산하로 기타 도서관 운영에 관하여 통합하고 체계적인 관리 운영 방안을 만들고 차 후 전담부서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질 높은 도서관 운영으로 주민들에게 돌려 줄 것을 지시했다.

목포시의 도서관 예산 중 도서구입비가 약 8000만원 인 점을 지적하며 목포시 인구 비례하여 소규모로 책정 된 점을 개선하고 도서구입비 인상을 지적했다. 더불어 목포시에서 가장 인구수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하당 신도심 일대의 주민들의 대형 도서관의 접근성의 불편한 점을 지적하고 하당 신도심 일 대에 국비를 통한 대형 도서관의 설립하는 방안을 찾도록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