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김훈 시의원 검찰 ‘피소’
상태바
성희롱 김훈 시의원 검찰 ‘피소’
  • 김영준
  • 승인 2019.08.1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미 의원 “사회구조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됐으면”
시민단체, 연일 규탄집회 갖고 ‘의원직 사퇴 · 제명’ 촉구
목포시의회 김수미 의원(더민주 비례)은 지난달 31일 '성희롱'가해자인 김훈 의원을 성폭력 등의 혐의로 광주지검 목포지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지난 2일 오후 5시 김훈 시의원의 지역구인 포미타운 사거리에서 집회를 가진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6일에도 원산동 중앙시장 주차장에서 규탄집회를 이어갔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사건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시의회가 ‘성희롱 김훈’에 대한 징계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인 김수미 의원은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고소장을 접수 했고 시민사회단체는 연일 ‘김훈 시의원 사퇴와 제명’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성희롱 김훈 피소= 1년 동안 지속적으로 동료여성의원을 성희롱한 김훈 시의원이 검찰에 피소됐다.

목포시의회 김수미 의원(더민주 비례)은 지난달 31일 ‘성희롱' 가해자인 김훈 의원을 성폭력 등의 혐의로 광주지검 목포지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변호인을 대동하고 검찰청을 방문한 김 의원은 “앞으로 여성들이 부당함과 불평등함을 이야기 할 때 어느 때나 이야기 할 수 있고, 2차적인 피해자 보호 원칙이 지켜지는 그런 사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고소를)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이번 사건과 관련 ‘개인적 일탈이 아닌, 권력구조 관계에서 벌어진 사회적 구조적인 폭력의 문제’로 규정했다.

김 의원은 또 “시민을 대표해서 부당한 부분을 말했을 뿐인데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부분도 있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의회 결정을 존중해야겠지만 앞으로 어떤 결정이 이뤄질지 걱정이 된다”면서 “의회에서 제가 원하는 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저는 앞으로 의정생활에서 계속 왕따와 고민을 겪게되고 2차 피해를 안고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지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리고 혼란을 드린점 죄송스럽지만, 우리 정치인들이 항상 외치는 소리는 정의, 인권, 약자에 대한 보호였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치인들이 시민들의 눈높이에도 맞지 않는 성인지감수성을 가지고 있고 인권을 보호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정책을 펴고 일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하고 “그래서 제가 용기를 냈다는 부분을 여러분들도 공감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지는 시민단체 규탄집회= 목포여성인권센터와 목포환경연, 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 등 전남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가 동료 의원을 1년여 동안 성희롱한 김훈 시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집회를 이어가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동료의원 상습 성희롱 김훈 의원 규탄 및 제명촉구 대회’를 지난 2일 오후 5시 퇴근시간에 맞춰 김훈 시의원의 지역구인 포미타운 사거리에서 집회를 가진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6일에도 원산동 중앙시장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었고 8일에도 평화광장에서 규탄집회를 이어갔다.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오후 김훈 의원의 지역구인 연산동 주공아파트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가해자인 김훈의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시의회를 향해서는 의원직 박탈에 해당하는 제명의결을 요구했다.

현재 페이스북 등 SNS 상에 제명촉구 서명과 글 등이 올라오고 퍼날리면서 여론은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사건이 처음 불거진 지난달 18일,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목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희롱 가해 의원의 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성희롱 가해자인 김 훈 의원은 1년 동안 동료여성의원에게 입에 담기 힘든 추악하고 성적 불쾌감을 야기하는 성희롱 발언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면서 “피해 여성의원이 기록한 내용만 A4용지 3매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해 의원은 목포시의원으로서 자격미달이며 수치”라고 주장하고, 더불어민주당에 당원 제명과 출당조치를, 목포시의회에는 제명을 요구했다.

한편, 시의회 김훈 의원은 동료여성의원인 김수미 의원을 향해 1년 가까이 성희롱 발언을 반복해 온 사실이 드러나,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지난달 22일 윤리심판위원회를 열어 김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 박탈에 해당하는 제명조치를 내린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