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청와대 직함 사용배제 검토에 호남 정치권 촉각
상태바
민주당 대통령·청와대 직함 사용배제 검토에 호남 정치권 촉각
  • 류용철
  • 승인 2019.10.17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석 최고위원 "경선 룰 정할 때 검토할 것"
지지율 높은 전남은 직함 사용에 따라 큰 차이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15 총선 후보자를 결정하는 여론조사에서 예비후보의 경력에 전·현 대통령 이름과 청와대 직함을 허용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인 가운데 광주·전남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높은 광주·전남지역은 기존 선거에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름이나 청와대 직함을 사용할 경우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율을 받아 왔기 때문이다.

민주당 이형석 최고위원은 1일 낮 광주지역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내년 총선 경선 때 전·현 대통령의 이름과 청와대 근무 경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수도권 현역 의원들 사이에서는 청와대에서 근무하다 나온 후보들이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이름과 청와대 경력을 제시할 경우 불공정하다는 의견이 많다""총선 경선 룰을 결정하기 앞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할지 여부를 판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내년 총선 경선의 여론조사를 당원 50%와 일반 유권자 50%로 진행하는 점을 고려하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직함을 사용하면 그 만큼 높은 지지율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인 견해다.

특히 민주당 지지율이 견고한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직함 사용 여부에 따라 후보들의 지지율이 큰 차이를 보였다.

이 때문에 광주·전남지역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군 사이에서는 직함 제한에 따른 유불리 셈법을 하며 중앙당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에서 근무하다 올해 퇴직하고 광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부 총선 예비후보들은 지난 달 추석명절에 문재인 대통령 사진과 관련 직함을 표기한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직함을 활용하는 것을 두고 "홍보에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는 의견과 "자기 정치를 하기보다 대통령을 앞세우고 있다"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이 같은 논란이 제기돼 직함 제한이 검토됐으나 당 내부 반발로 무산됐다.

이 최고위원은 "예비후보 등록기간이 오는 1217일인 만큼 경선 일정이 임박한 시기에 직함 사용 제한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