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정상화 방안 찾아야
상태바
목포시의회 정상화 방안 찾아야
  • 김영준
  • 승인 2019.10.2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전 의장, 시의회 발전특위 구성 제안 ‘눈길’
‘성희롱 사태’ 이후 고소·고발 이어져 뒤숭숭
의장-일부 시의원 갈등 지속… 봉합 노력해야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가 성희롱 사태이후 의회 운영을 두고 의장과 의원들 간 갈등이 표면화하는 등 잇따른 악재로 뒤숭숭한 가운데 이제는 정상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목포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목포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7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역임한 김대중 전 시의원은 최근 일련의 목포시의회의 사태를 보면서 매우 안타까운 우려를 하게 된다지금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대한 결과와 책임은 의원 개개인의 문제일 수 있지만, 이런 사태를 처리하는 과정에 의회가 본래의 사명을 다하지 못하고 시민의 불신을 받게 되었다면 이는 의원 전체, 나아가서는 목포시민의 문제이기 때문에 엄중하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장은 지금 목포시의회 파행과 정상화의 책임은 일차적으로 의장을 비롯한 현 의회 집행부에 있다의회를 정상화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시민들에게 공표하여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방안으로 그는 그동안 문제를 제기했던 시민단체 인사들과도 끝장토론이라도 해 동의를 구하든 지, 시의회 발전 방안을 시민에게 직접 묻는 여론조사를 활용 등을 제시했다.

덧붙여 현 집행부가 이러한 일을 추진할 수 없을 정도로 리더십이 약해졌다면 가칭 목포시의회 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하는 방법도 있다그래도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현 의회 집행부는 사퇴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 전 의장은 시민의 불신으로 존재 이유를 상실한 목포시의회가 시민에게 지체 없이 정상화 방안을 제시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길을 걷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의회 도시건설위 이형완 부위원장 또한 성희롱 사태를 다루는 과정에서 시의회가 일부 절차상의 문제와 의원들간 갈등이 있었다 하더라도 내년 예산 심의와 행정감사를 앞두고 이제는 의회 정상화 방안을 모색할 시기라며 의원들간 고소고발을 모두 취하하고 의장단이 먼저 갈등 봉합에 나서는 것도 한 방법이다고 밝혔다.

지역정가 한 인사는 문제가 공개적으로 발생하기 전 얼마든지 의견조율과 중재 기회가 있었는데도 시의원들과 지역 정치권이 정치력을 발휘하지 못해 안타까울 뿐이라며 시의회가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지 못하고 추한 모습을 더 보인다면 시민들의 저항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지난 8월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의원을 제명한 이후 고소·고발과 가처분신청, 시의회의 대응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제명된 김훈 전 의원의 가처분신청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의장이 독단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해 혈세를 낭비하고, 잘못된 소명서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의장과 일부 의원들 간 의회 운영을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또 최홍림 의원의 의정활동을 두고 시공무원노조가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의 내사설 등이 이어지면서 감정대립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급기야 최 의원 등 2명의 시의원은 목포시 일부 행정의 부적절성을 주장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파장이 지속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