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 명칭 변경 논란
상태바
‘무안공항’ 명칭 변경 논란
  • 김영준
  • 승인 2019.10.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승객 100만 시대 앞두고 광주전남대표 요구
최근 ‘광주시, 전남도에 광주무안공항 제안’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무안국제공항명칭이 때아닌 논란에 휩싸였다.

무안국제공항이 개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70만 명을 넘김에 따라 광주전남 대표공항 위상에 맞게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는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

최근 광주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시가 도에 무안공항을 광주무안공항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을 담은 공문을 전달했고, 최근 도는 공항변경의 구체적인 당위성을 문서화로 요구했다.

앞서 지난 725광주무안공항 통합 및 활성화 실무협의회를 열고 공항 접근성 개선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벌이면서 국내선 이전에 합의했다.

광주시는 이날 실무협의회 안건으로 공항 명칭 변경과 광주시민 공항 접근성 개선 방안 등을 공식 제안했다. 그동안 광주시관광협회 차원에서 도시브랜드와 인지도 향상 차원에서 광주가 포함된 명칭으로 변경하자는 건의가 이어졌다.

이어 시는 무안공항의 주요 이용객 70% 이상이 광주시민인 점과 인지도가 낮아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점 등을 들어 명칭 변경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는 또 광주시민의 공항 접근성 개선 방안으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 면제 공항버스 노선 연장 운행 버스 준공영제 실시 주차장 이용료 면제 등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 관계자는 공항명칭을 변경하려면 공항공사를 비롯한 여러 관련기관과 협의를 해야해야하고 국토부 승인을 받아야하는데 광주시에서 지난달 공문발송 이후로 어떠한 협의요청이 없다다른 지역의 경우 김해공항을 부산국제공항으로, 김포공항을 서울국제공항으로의 번번이 변경을 시도했으나 성사된 사례가 없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9월 말 기준, 무안국제공항 이용객은 72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9만 명)보다 83.2%나 늘었다. 국내선 이용객이 17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2.9% 늘어났고, 국제선은 55만 명으로 141.7%나 늘어 전국 15개 공항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일갈등에 따른 일본행 노선축소에도 불구하고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노선이 이용객 상승세를 이끌었다.

이처럼 무안국제공항이 부상하면서 공항명칭을 보다 큰 지명도 있는 도시 이름을 따자는 움직임도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테면, 예전의 서남권 거점공항이었던 목포공항이나 광주무안공항으로의 변경을 전향적으로 검토하자는 것이다. 무안군 청계면에 소재하면서도 이름은 국립목포대학교인 사례도 보고된다.

또한 새만금공항(전북)2023년도에 준공되면 인구 8만명에 불과한 무안공항이라는 이름이 되레 지명도에서 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무안공항 이용객의 70%가 광주권 시민인데다, 광주공항을 2021년 무안공항으로 조건없이 통합시키는 출혈을 감수하는 만큼 통합공항 명칭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오는 2021년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을 앞두고 광주시가 활성화 방안으로 공항명칭 변경을 제안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명칭 변경은 광주 군 공항 이전 협의가 무안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답보인 상태여서 또 다른 논란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