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광주 군 공항 이전 무안군민 입장 우선 감안해야
상태바
[사설]광주 군 공항 이전 무안군민 입장 우선 감안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11.2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이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장기 표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이 유력한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무안군 김산 군수에게 직접 만나 대화하자고 제안했다. 무안군 범군민 군공항 이전 반대 대책위(이하 범대위)가 광주시를 항의 방문한 직후 나온 것으로 광주시가 광주 군 공항 이전을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범대위와 무안군의회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가 이 광주시장에게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해 광주시가 이전 후보지로 무안군을 기정사실화해 사업을 추진하는 데 분노를 참을 수 없다상생이라는 명분으로 9만 무안 군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이전 계획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에 이 시장은 비공개 면담을 제의했지만 범대위는 자칫 협의하는 모습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거부하고 돌아섰다고 한다.

앞서 국방부는 작전성 검토를 거쳐 당초 거론되던 네 곳의 후보지 가운데 무안군과 해남군을 이전 적합지로 정했다. 국방부는 이들 시군과 협의 절차를 거친다면 두 곳 모두 예비 이전 후보지로 지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해당 시군들은 논의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다.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 지역 주민들의 계산속은 복잡하다. 이전에 따른 막대한 예산 투입을 통한 낙후된 전남 서남권 발전 초석으로 삼아야한다는 여론이 있는가 하면 전투기 이착륙 때 발생하는 소음으로 피해를 호소하는 여론도 존재한다. 조용했던 서남권 지역이 군 공항 이전 최적지로 발표되면서 무안, 해남, 영암, 신안, 목포 등 지역별로 여론이 복잡하게 흘러가고 있다. 무안 범대위가 최근 광주시청을 찾아 직접적인 행동에 돌입한 것도 복잡한 서남권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반영하고 있다.

군 공항 이전지로 물망에 오르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데는 광주시의 안일한 대응이 지적되고 있다. 실제 광주시는 현 군 공항 부지에 대규모 도심 개발을 통한 막대한 개발이익을 발표하고 있지만 군 공항 이전지에 대한 지원책은 너무 빈약한 것이 사실이다.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지역 지원책으로 농수산물 판촉활동, 군공항 이전지역 주민 이주 대책 정도 가 고작이다. 군 공항 이전지역에 대한 지원책은 국방부가 알아서 할 일이라며 광주시가 한 발 물러선 모양새을 보이면서 이전 대상 지역주민들이 더욱 반발하고 있다.

광주시가 전투기 소음 피해와 도심 확장으로 인한 도시 재개발 등의 이유로 군 공항 이전을 서두르고 있다. ‘혐오 시설을 이전하겠다고 추진하는 광주시가 이전 대상 주민들을 더욱 설득해야하는 것이 세상이 이치이다. ‘자기 집 쓰레기를 남의 집 마당에 버리겠다는 것에 어느 누가 동의할 것이며 쓰레기를 버릴 양이면 설득과 보상이 마땅히 뒤따라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광주시가 국책사업이란 명분만을 앞세워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할 경우 이전 사업이 제대로 되기 어렵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광주시장이 범대위를 만나자고 한 것은 일단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것에 환영할 만하다. 군 공항 이전의 필요성과 이전 지역의 미래 청사진, 소음 대책 등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상생의 해법은 없는지 찾을 것을 주문하고 싶다. , 군 공항 이전이 시급한 곳은 광주시이다. 광주시가 현 군 공항 인근 지역 주민의 고통을 이해한다면 무안, 해남 주민들의 고통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란 점을 감안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