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후보공약, 진행 중인 국책·시책사업 베끼기 ‘논란’
상태바
목포 후보공약, 진행 중인 국책·시책사업 베끼기 ‘논란’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04.0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유치, 시‧군통합… 수십년째 묵혀온 숙원사업
‘목포의 미래’ 선거 정쟁거리 소비되는 일 없어야

[목포시민신문=총선특별취재반] 지역 현안사업 등 목포의 미래를 선거 정쟁거리로 휘둘려선 않된다. 누가되든 목포의 미래 위해 힘 합쳐야 한다.”

4대 관광거점도시, 해경서부정비수리창, 국제수산식품수출단지, 해상풍력발전 배후단지 및 지원항만 선정, KTX 호남선고속화, 남해안철도, 국도77호선 등은 이미 국책·시책사업으로 선정돼 목포의 미래전략산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4·15 목포 총선에 나선 후보들은 누구나 목포의 미래를 말하고 자신만이 적임자라고 주장한다. 이번 총선 후보자들도 이슈선점에 목을 멘다. 그 이슈선점의 단골메뉴가 지역개발 대형 프로젝트와 목포-신안 통합문제, 의과대학 유치문제 등이다. 이전 선거에서 재탕, 삼탕 공약으로 제시된 현안도 있다.

상당수 후보자들이 내건 이런 공약들은 이미 수년전부터 정부와 목포시, 전남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들로, 이미 확정돼 진행 중인 것들이 많아 후보자들이 표를 얻기 위한 베끼기 공약(空約)으로 목포시민을 우롱한다는 비난이다.

지역 일각에선 지역현안이 특정 후보의 공약으로 내세워진 후, 선거 승패에 따라 묵살되거나 정치적으로 소비돼 지역 발전의 발목을 잡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거의 모든 유력후보들이 내건 의과대학 유치 공약은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 주민들의 수십 년 묵은 숙원사업이다.

정부가 공공의대 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총선 시즌을 맞아 목포 포항 순천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의과대학 유치 움직임도 재점화 됐다.

하지만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의대 설립법도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효성 없는 공약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11월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일부 의원의 반대 의견으로 공공의대 설립법이 통과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목포권 시-군 통합 건 또한 이번 총선 주요공약으로 다시 등장했다.

무안반도 통합문제는 지난 30여년 동안 무려 6차례나 시도됐으나 결국 이루지 못한 상태로 남았다. 더불어민주당 배종호 예비후보는 경선과정에서 통합이 가능한 지역부터 통합을 성사시켜 나가야 한다며 오랜 숙변같은 이 문제에 새로운 통합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신재생에너지산업 관련 공약은 이번 총선에서 여러 입지자들이 자신들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는 핫 이슈이다.

하지만, 각 후보자들의 공약을 보면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것이 상당부분인 것으로 파악됐다.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맞춰 전남도는 지난해 6대 미래산업 육성 프로젝트인 블루 이코노미가운데 첫 번째로 에너지사업을 집대성한 블루 에너지프로젝트에 역량을 이미 집중하고 있다.

일부 사업은 진행 중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풍력설비·부품업체 관계자 초청 간담회를 통해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확인했으며 두산중공업, 유니슨 등 설비업체들을 개별방문, 필요부지 면적 등 세부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목포시청에 근무하는 한 공무원대규모 해양리조트를 유치해 목포를 체류형 관광거점도시로 조성, 3년 내 1천만 목포관광시대를 달성한다는 모 후보의 공약은 이미 목포시가 추진 중에 있다지난해 7목포시와 여수예술랜드가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율도 장좌도에 대규모 해양관광리조트 조성을 위한 세부적인 실시협약을 맺고 행정절차를 밟고 있는 단계인데 국회의원 후보자가 마치 자신이 추진할 것처럼 공약으로 내건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