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동본원사 건물 ‘보존·활용’ 대책 마련
상태바
옛 동본원사 건물 ‘보존·활용’ 대책 마련
  • 김영준
  • 승인 2020.07.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 종합 정비계획 용역… 현관부 주변 기단 부분 침하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일부 침하가 발생한 옛 동본원사 건물에 대한 보존과 활용에 대한 대책이 마련된다.

최근 목포시는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종합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시에 따르면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은 1930년대 초반에 지어진 일본 진종 대곡파 불교 사찰로, 해방 이후 정광사의 관리를 받다가 특이하게 교회로 전용된 이색적인 건물이다. 등록문화재 제340호인 이 건물은 근대 일본 사찰로 가치가 있다.

목포시 도시문화재과는 현관부 주변 기단 부분 침하 등 변위진행이 확인돼 근본적인 원인파악을 위해 정밀안전점검 등이 요구된다고증자료 등 통해 근대시기의 본래 모습으로 최대한 원형 복원해 역사·교육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종합 정비계획 수립을 위해 용역을 발주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목포별원의 경관 현황과 문헌기존 연구자료 등 고증자료를 조사·분석해 보존·정비·복원 등 효율적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문화재적 가치 제고는 물론 개방에 대비한 관람환경 등 유지관리 방안도 수립된다.

건축물 정밀 안전점검도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해체할지 아니면 보수할지를 결정하겠다는 게 목포시의 방침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각종 활용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 지역주민의 참여와 문화재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는 방안도 모색한다.

'문화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광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스토리텔링 개발과 콘텐츠 구축 등 다양한 활용방안도 마련한다.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종합정비계획 결과는 오는 12월 초 나올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099월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2049부지에 전시·공연 등 복합문화공간을 비롯해 주차장 33, 관리동 등을 조성해 '오거리 문화센터'라는 명칭으로 개관했다.

그 이후 오거리 문화센터는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공연·전시·문화 사랑방 등 다양한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