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남권 의대 신설 목포가 돼야 한다
상태바
[사설] 전남권 의대 신설 목포가 돼야 한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08.1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정부가 약 30년 만에 의과대학 신규 인가 방침을 밝히면서 의대 불모지전남도의 기대감이 치솟고 있다.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늘려 10년 간 의사 4000명을 양성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의과대학이 없는 광역단체에 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곳이 전남도이면서 사실상 확정됐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 의대 2곳 신설안도 포함돼 있어 그동안 의과대학을 추진했던 목포대학교와 순천대학교에 신설될 것이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인력 부족현상을 절감했고, 이에 따른 유비무한적 대처로 이해된다. 특히 의대 신설 0순위 후보지로 전남도가 거론되고 이중에 30년동안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했던 목포가 된다는 사실에 지역민이 환호하고 있다. 30년만에 실현되는 것으로 지역발전과 의료서비스 질적 향상에 정말 바람직한 일이다. 전남도는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중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기 때문이다. 광역단체에 의대가 없다는 사실은 난센스다. 그동안 의대 유치를 추진했지만 각종 이익단체의 반대에 가로막혀 실현이 안됐다. 국토균형적 국민보건정책에 반하고, 시민 자긍심도 적지 않게 위축시키는 일이다. 정부가 이번에 적극 추진한다니 지역민들은 고무된 상황이다.

정부가 전남도에 의대 신설을 사실상 추진한다고 하니 그동안 입이 닳도록 주장했던 의대 신설 타당성을 굳이 되풀이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도내에서 의대 유치를 둘러싸고 동-서간 지역 경쟁문제가 불거졌다. 응당 30년동안 의과대학을 추진해오던 목포대학교에 의과대학이 신설되는 것이 타당하다 여겨지지만 전남도내 정치권은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목포에서는 그동안 공공의료서비스 질적 향상과 도서주민 건강권 확보라는 점 등을 들어 정부에 의대 인가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국립목포대학교는 30년간, 어느 누구도 돌아보지 않던 시절 조롱과 홀대를 받으면 무한한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소리 없는 메아리에 절망감만 커져 왔다. 정부는 이런 점을 감안해 목포시를 의대 신규 인가지역으로 반드시 선정해야 한다.

전남도와 목포시로선 정부의 의대 신설방침이 코로나19가 준 선물로 인식될 정도다. 그런 만큼 지역의 지도자들은 똘똘 뭉쳐 30년 만에 찾아온 의대 유치 기회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 김원이 국회의원이 관련 법안을 발의했고 집권여당 소속 김영록 지사와 김종식 시장이 발 벗고 뛰는 모양새가 든든하고 기대감을 높인다. 지역 상공계와 시민단체 등도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다. 이런 와중에 순천시와 여수시가 공동으로 의대유치에 뛰어들면서 지역간 경쟁구도로 몰고 가는 것은 옥의 티다. 의과대학 신설은 그동안 목포가 추진하던 지역현안사업이다. 지난 4.13 21대 국회의원 선거 때 몇몇 국회의원 후보가 표를 얻기 위해 정략적으로 주장하던 것과 다른 문제다. 30년 동안 목포가 왜 의대 시설을 강력히 요구하고 추진했는지 지역민의 아픔을 알아야 한다. 도서지역 주민들에게도 공공 의료서비스를 공평하게 받게하면서 진료의 지역적 계층적 차별을 불식시키자는 지역민의 호소에서부터 시작했다. 도서지역 주민들은 간단한 질병에도 생명을 잃는 경우가 다반사였다는 점이다.

의료인 과잉배출에 따른 후유증을 우려하지만 밥그릇 챙기기로 비난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기 바란다. 지역간 경쟁 구도가 아닌 진정 공공의료의 공공의료 서비스 실현이란 점에서 목포 의과대학 유치 호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