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대 설립 약속한 국회의원들 "지역의사 태부족"
상태바
지방의대 설립 약속한 국회의원들 "지역의사 태부족"
  • 류정식
  • 승인 2020.09.0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지역 국립대 의대 신설을 약속해온 여야 국회의원들은 '지역 의사 확대'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이 내세운 지역 의대 신설이 열악한 지역 의료 서비스 질을 담보하기 위한다는 점에서 지역 의사 확충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목포시)은 언론 인터뷰에서 전남은 17개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지역이라며 목포대 의대 설립을 통해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목포대 의대 설립은 김 의원의 주요 총선 공약이기도 했던 지역 내 최대 현안이다. 정부가 지난 723일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공개한 직후 그는 ··청 회의에서 전남 지역 내 의대 신설의 긴급함과 절실함을 강하게 설득했다이러한 노력으로 협의안에 전남권 의대 신설이 명문화됐다고 밝혔다.

목포시는 의대 설립이 30년 숙원사업인 만큼 의대 부지까지 확보하며 준비된 도시임을 강조하고 있다.

김 의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목포대 의대 신설의 비용 대비 편익(B/C)1.70으로 경제성이 입증됐다목포시는 의대 설립에 따른 생산유발효과와 고용유발효과 추청치까지 이미 파악하는 등 의대 유치에 나선 지역 중 준비가 가장 앞선 상태라고 설명했다.

강기윤 미래통합당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21대 국회 입성 이후 창원대 의대 설립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의대 설립은 강 의원의 주요 공약은 아니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발표하면서 "의대가 없는 지역은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자 그는 '창원대 의대 설치 특별법안'을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두 의원은 지역 의대 신설이 지방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목포시와 창원시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수련 기간을 포함해 10년간 지역에 복무하는 '지역의사제'를 통해 필수 의료 인력을 장기적으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내과, 산부인과, 일반외과 등 필수 전문과목에서 10년간 근무해야 하는 것이 조건이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의사제란 지역의 특성을 잘 아는 인력이 지역민에게 의료서비스를 담당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