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특집] 코로나19 목포 2020년 주요 이슈
상태바
[기획 특집] 코로나19 목포 2020년 주요 이슈
  • 김영준
  • 승인 2020.12.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올해 초부터 불어닥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평범했던 일상을 빼앗겼다. 총선에 이은 목포시의회 후반기 원구성까지 지역 정치권의 계속된 잡음은 주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시민들은 ‘좀 더 나은 삶’이 아닌 ‘먹고 살길’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내고 있다. 힘겹게 버텨온 2020년 목포의 주요 이슈를 정리했다. <편집자 주>

 

“코로나19… 진정한 목포다움 발휘해야”

▲ 올해는 코로나19로 시작해서 코로나19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증유의 전염병 사태가 엄청난 충격과 후폭풍을 일으켰다. 울산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상반기에는 방역당국과 지자체, 그리고 시민들의 노력으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지는 않아 비교적 안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해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각종 n차 감염이 계속해 발생하면서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목포시 ‘관광거점도시’ 선정

▲ 1월 28일 목포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에 지역관광 거점도시로 선정됐다.

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된 목포시는 올해부터 5년 동안 국비 500억원과 지자체 부담분 500억원을 포함, 총 1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역관광거점도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목포시는 근대 역사문화자원 등 지역의 차별화된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들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서남해안권 9개 시군과의 협력사업을 추진해 대한민국 최초 ‘예향의 도시’에서 세계적인 문화예술도시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발길 뚝… ‘코로나19 여파’ 관광객 급감

▲ ‘강소형 잠재관광지’로 선정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던 ‘서산동 보리마당& 시화마을’도 코로나19 여파로 이곳을 찾는 발길이 뚝 끊겼다. 목포를 찾는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천만 관광객’ 유치에 비상이 걸렸다.

3월 통계를 보면 코로나19 여파로 목포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해상케이블카 탑승객은 지난 2월, 4만1000명에 그쳐 1월 9만6000명에 비해 절반 이상으로 줄었고 목포를 방문한 관광객도 31만1742명으로 32% 감소했다. 이후 통계는 무의미할 정도로 직격탄을 맞았다.

의대유치… 총선 정쟁거리 전락

▲ ‘목포권 의과대학 유치’ 문제가 느닷없이 지난 4월 총선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더불어민주당 목포 김원이 후보를 비롯한 서남권 후보들이 ‘동남권 의대 추진’이란 문구가 적힌 현수막 앞에서 사진을 찍은 게 화근이 됐다.

반 김원이 지지자들이 ‘왜곡된 사진’을 의도적으로 SNS에 퍼트리고 여론몰이에 나서자 민생당 박지원 후보와 정의당 윤소하 후보가 가세해 이를 선거 쟁점으로 만들었다.

지난 총선에서도 무안반도 통합문제와 의과대학 유치문제, 지역개발 대형 프로젝트 등 ‘지역현안’이 총선 정쟁거리로 전락해 지역민에 생체기를 남겼다.

현역 두명 누르고 신예 ‘김원이’ 당선

▲ 지난 4월 15일 치뤄진 21대 총선에서 전국적인 관심 선거구였던 목포에서 정치 신예 김원이 후보가 ‘정치 9단’ 박지원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는 파란을 일으켰다.

최종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후보가 48.8%를 득표해 37.3%에 그친 민생당 박지원 후보를 1만4535여 표차로 누르고 당선됐다. 3위 정의당 윤소하 후보는 11.9%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총선 결과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따른 민주당 열풍을 정치 9단도 막지 못했다. 그 동안 권노갑, 한화갑, 김홍일, 박지원 등 김대중 전 대통령 측근들의 시대가 막을 내림과 동시에 ‘DJ정신’을 이을 새롭고 젊은 정치지도자의 시작을 의미한 셈이다.

느닷없는 ‘관권선거’ 논란

▲ 4·15 목포 총선 이후, 느닷없는 ‘관권선거’ 논란에 휘말렸다.

지역에서 발행되는 일부 매체를 중심으로 목포시 안전통합센터 CCTV를 이용한 ‘관권선거’ 의혹이 보도된 후, 박지원 후보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SNS 상에서 확산되고 우파 유튜브 방송에서 확대 재생산 됐다.

목포시와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뿐만 아니라 ‘관권선거’로 지명된 당사자 등이 법적 대응에 나서 소송이 진행 중이다.

“공동번영 위해 목포-신안 통합하자”

▲ 7월, 박우량 신안군수와 김종식 목포시장이 신안과 목포의 행정 통합에 공식 합의했다.

김종식 시장과 박우량 군수는 7월 16일 목포MBC 보도프로그램 ‘일요포커스’에 출연해 신안과 목포 통합에 공식 합의했다. 목포시장과 신안군수의 행정구역 통합 합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두 단체장은 같은달 10일 목포해양대학교에서 열린 ‘신안·목포 통합 토론회’에 함께 참석해 통합 필요성에 공감 했고, 목포MBC 일요포커스에서 통합을 공식 합의하면서 양 시군은 실무위원회를 꾸리고 통합 관련 준비 절차에 착수했다.

주인이 100명인 마을펍… ‘시민자산화’로 직진

▲ 주인이 100명인 마을펍 문열다. 6월 목포 만호동 ‘건맥1897협동조합’은 100명의 주민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건맥1897 펍’을 오픈했다.

건맥1897협동조합은 이 상가 1층을 마을주민과 관광객이 왕래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맥주집으로, 2~3층을 마을 호스텔 공간으로 활용해 지역의 특화 공간을 마련했다.

조합은 지난해 가을 건해산물 거리에서 열린 ‘건맥1897축제’ 이후 탄생한 ‘건맥1897’을 지역 브랜드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지역자산화 지원사업을 추진할 전국 20곳의 민간단체로 이곳을 선정했다.

시의회 견제할 의정감시 나서

▲ 김훈 전 의원의 성희롱, 김양규 의원의 배우자 업체 수의 계약으로 지방계약법 2회 위반, 독감 예방접종 의혹, 어린이집 입구 불법주차, 시의장 주택의 도비지원 특혜 의혹, 하반기 의장단 선거 후 내홍 등 끊임없는 잡음과 추태로 시민들에게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지난 9월엔 목포시의회 헌정사상 처음으로 의장과 부의장 불신임안이 동시에 상정돼 논란 끝에 부결됐다.

잇따른 일탈과 내홍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는 목포시의회를 비난한 시민사회단체가 올해 마지막 시의회 정례회를 앞두고 의정 모니터링 활동에 돌입했다.

목포 YWCA 등 지역 12개 시민단체는 시의회 정례회 기간동안 상임위별 모니터링을 통해 시의회를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실추된 명예 세우고자 대법 상고”

▲ 목포시의회(의장 박창수)가 ‘의원 제명의결처분 취소소송’ 관련, 대법원에 상고하고 나섰다. 지난 10일 시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목포시의회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서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부끄러움과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일에 대해 책임을 묻고, 실추된 목포시의회의 명예를 세우고자 대법원에 상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8월 12일 시의회의 제명의결에 따라 의원직을 상실한 김 전 의원은 시의회를 상대로 ‘제명의결처분취소’ 소송을 제기해 광주지방법원 1심판결에서는 기각됐고, 지난 11월 광주고등법원 2심판결에서 ‘의결과정의 절차상의 하자’를 이유로 승소해 의원직을 회복했다.

목포, 진짜 ‘문화도시’ 되기

▲ 목포시가 ‘문화도시 목포’를 추진 중이다. 예비 문화도시 선정 여부는 신년 연초에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가 지정하는 ‘법정 문화도시’를 목표로 목포시는 지난 6월 ‘문화도시 추진단’을 발족했다. 여기에 힘을 모으기 위해 시민 100여 명을 참석시켰다.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도시는 1년간 예비사업을 거쳐 2021년 말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된다. 5년간 국비 100억원을 포함해 사업비 20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문화도시 목포’ 최종 용역보고회의 조성계획에 따르면 ‘생활문화, 소규모 지역축제, 새로운 문화 창출 활성화’가 목포시 문화도시 사업의 핵심 키워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