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도 15개 마을학교 중심 ‘무안미래교육협력센터’ 구축 나서
상태바
무안도 15개 마을학교 중심 ‘무안미래교육협력센터’ 구축 나서
  • 김영준
  • 승인 2021.05.09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지난달 15일 무안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김란 무안교육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무안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무안군과 무안군의회, 무안교육지원청, 무안마을학교위원회는 무안군 마을교육공동체활성화를 위해 (가칭)무안미래교육협력센터 구축을 목표로 포럼을 개최하고 조례제정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무안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김란 무안교육장, 박상규 무안교육참여위원회 위원장, 백금표 무안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무국장 및 무안마을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무안군의회는 무안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착수했다. 전남 곡성·해남을 비롯해 전국의 마을교육공동체 우수사례를 수집하고 연구해 조례 초안을 완성했다.

이 조례엔 학교, 마을, 지역사회가 연대하고 협력해 건강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자체 지원방안, 교육청의 역할, 교육협동조합 지원, 마을교육공동체 위원회 설치, 지원센터 설치 등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담겨 있다.

이 조례가 제정되면 (가칭)무안미래교육협력센터라는 중간조직을 지자체와 교육청, 민간이 참여해 구축함으로써 민··학 협치를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마을교육을 지원하게 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현재 무안지역에 각기 특색을 갖고 운영 중인 15개 무안마을학교와 무안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함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