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이름이 목포해양대 학생 선발 발목 잡나”
상태바
“‘목포’ 이름이 목포해양대 학생 선발 발목 잡나”
  • 김영준
  • 승인 2021.09.22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명 변경 논란 속 ‘해양국립대학교’로 교육부 신청
대학 측 "경쟁력 강화 위한 조치"
목포시 "지역민 지지 저버리는 것"
목포해양대학교 전경.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70년 동안 써왔는데 목포라는 이름이 목포해양대 발목 잡나

목포시에 위치한 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의 위기를 돌파한다는 명분으로 해양국립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추진하면서 목포라는 지역명을 아예 빼버리기로 하자 목포시가 교육부에 반대의견을 제시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립 목포해양대학교 학부모 연합회(이하 해학연)는 지난 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명에서 '목포'를 제외하는 것에 반발하고 있는 목포시를 강하게 성토했다.

해학연은 학부모 1420명 명의의 이날 성명서에서 "해양대는 2015년부터 교명 변경을 추진해왔으나,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목포시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돼 고충을 겪어왔다"면서 "학령인구 절벽에 마주한 대학의 사정을 무시한 채 지역명을 고집하며 반대만을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절체절명의 시기에 변화를 모색하지 못한다면 결국 대학도, 지역도 다함께 몰락할 수밖에 없다""목포시의 반대로 발전의 기회를 자꾸 잃게 된다면 대학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도 고민해봐야 할 중대한 시점"이라고 압박했다.

앞서 목포해양대는 지난 629일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해양국립대학교'를 새로운 교명으로 결정하고 817일 교육부에 교명 변경을 신청했다.

반면 목포시는 교명에서 '목포'라는 지역명을 삭제하는 것은 지난 70여년 동안 지역민과 함께 성장해온 대학의 역사를 지워버리는 조치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교육부에도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목포시는 대학 교명에 지역명이 포함돼 있어 지역을 알리는데 일정 부분 도움이 되고 있으며, 특히 전국에서 단 2곳뿐인 해양전문인력 양성 특수목적대학이라는 자부심이 강한 만큼 교명 변경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지난 70여년 동안 목포해양대가 성장을 거듭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함께 한 목포시와 시민의 협력과 지지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조치라는 것이다. 시는 그동안 목포해양대 열린캠퍼스 조성은 물론 전남 수리조선산업 육성, 선박 수리지원시스템 구축, 전기추진 차도선 운항 항로 환경 조사 및 운영 경제성 평가 용역 등 여러 사업에서 협력해왔다.

목포시는 대학측에 '목포'가 교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서를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교육부에 교명 변경 반대 의견서 및 시민 13000여명이 참여한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시는 앞서 지난 7월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목포 방문시에도 목포시의회와 함께 목포해양대 교명 반대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다. 시는 앞으로 교육부에 지속적으로 교명 반대를 건의하는 한편 재목 목포해양대 동문회 등과 함께 교명 변경 반대운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단순히 지역명을 빼는 교명 변경에 앞서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 일류대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안을 먼저 강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의 교명 변경 승인은 전국의 지자체, 대학, 유관기관 등의 의견 수렴 및 관련 법령 개정 등을 거쳐 결정되는데, 3~5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포해양대는 올해로 개교 71주년을 맞은 해양분야 글로벌 특수목적대학이다. 지난 1950년 목포수산·상선고등학교로 개교해 도립 목포상선고등학교, 국립 목포해양고등학교·목포해양전문대학을 거쳐 지난 1994년 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