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교육감 여론조사가 오차범위지?”
상태바
“왜 도교육감 여론조사가 오차범위지?”
  • 김영준
  • 승인 2022.04.10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직함 여론조사 25.5%대 11.7%… 이름 뿐일땐 23.5%대 21%
4년 전엔 직함 유무 여론조사-선거결과 달라
로또막기 위해 투표지 이름만 번갈아 배열
현직프리미엄 조사방법은 여론강화 의도 커
2018년 목포MBC 여론조사 결과 유튜브 화면 갈무리(상), 지난달 18일 본지가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하).

[목포시민신문] 본지가 실시한 전남도교육감 여론조사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타 언론매체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10% 이상 차이 났는데, 본지 조사에선 왜 오차범위만 차이 나는지궁금내지 의심스럽다는 거다.

결론부터 말하면 여론조사 질문지에 현 교육감등 직함을 넣은 조사에선 차이가 크고, 직함을 빼고 이름만으로 조사했을 땐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럼, 여론조사시 직함을 빼고 이름만으로 조사한 본지의 여론조사가 타당한가라는 의문이 남는다.

4년 전, 여론조사 선두 고석규

20186, 전남도교육감 선거를 일주일 정도 앞두고 고석규 도교육감 후보는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잇따라 실시된 도교육감 선거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해 대세론이 이미 굳어졌다고 분석했다.

당시 폴리뉴스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도교육감 여론조사 결과(조사기간 201861~2,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재인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목포대총장고석규 후보가 21.0%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 단일후보로 나온 장석웅 후보는 12.1%를 얻었다.

이에 앞서 발표된 목포MBC 여론조사(조사기관 코리아정보리서치, 조사기간 2018531,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도 문재인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고석규 후보는 38.1%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 단일후보장석웅 후보 24.2%를 크게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선거당일 개표 결과는 직함을 뺀장석웅 후보가 고석규 후보를 42천여 표 차이로 당선됐다.

여론조사에선 현 직함을 넣어 물었고 본 선거에선 순번 없이 이름으로만 투표했는데, 반대 결과가 나왔다.

25.5%11.7%23.5%21% 차이

지난달 17일부터 사흘간 KBS 광주총국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도교육감 후보로 누가 적합한지 물었다. ‘현 전남교육감장석웅 25.5%, ‘현 전남교육대전환 실천연대 상임위원장김대중 11.7%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적합한 후보 없다와 모름, 무응답의 비율도 50%를 넘었다.(이 조사는 전남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8.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같은 기간인 18일부터 이틀 동안, 본지가 데일리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장석웅 23.5%, 김대중 21.0%의 지지도를 보이면서 오차범위 내 접전(표본오차 95%신뢰수준에 ±3.1%p)이었다. 무응답(잘 모름 + 적합한 후보 없음) 비율도 45.7%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전남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ARS전화조사, 응답률은 7.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두 여론조사의 차이는 현 직함을 넣고 조사한 것과 순번 없이 이름만 물은 차이다.

정당도, 순번도 없는 교육감 투표

201464일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부터 도교육감 투표용지가 가로형으로 바뀌고 선거구별 순환 배열이 실시됐다. 이는 논란이 됐던 '로또 교육감' 부작용을 줄이려는 조치였다.

당시 교육감 후보자는 소속 정당이 없지만 유권자는 후보자 이름 배열 순서를 정당 순으로 착각해 투표용지 맨 위쪽이나 두 번째 순번이 당선되는 확률이 높았다.

오는 6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도 교육감 투표용지는 연두색이고, 다른 투표용지와 다르게 후보자 이름이 가로나열식으로 표기된다. 전남도선관위는 도교육감 선거 후보 등록을 마감하고 후보 순서를 추첨한다. 투표용지 A형에는 장석웅, 김대중, 김동환’, B형에는 김대중, 김동환, 장석웅’, C형에는 김동환, 장석웅, 김대중순으로 가로로 기재된다. 또 유권자는 기초의원 선거구별로 투표용지를 다르게 지급받는다.

교육감 투표가 이른바 교호순번제투표용지로 정당도 직함도 순번도 없고 이름도 투표용지마다 순환되는 현실에서 현 직함을 넣고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현직 프리미엄이 강화돼, 객관적인 여론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