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읽기-허주현 관장] 특정 정당이 과점하는 우리 지역에서 소수자들의 외침에 응답할 정치 세력은 있는가?
상태바
[목포읽기-허주현 관장] 특정 정당이 과점하는 우리 지역에서 소수자들의 외침에 응답할 정치 세력은 있는가?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2.04.1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허주현 관장

[목포시민신문] 까맣게 잊고 지내던 동네 정치인으로부터 문자나 전화가 걸려 오고 출판기념회 알림이 잦은 것을 보니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끼게 되는 요즘이다. 누군가는 선거를 축제라고 하던데 당내 경선이 본선보다 치열해서 막상 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의 한표 한표가 효능감을 가질 수 없는 우리지역 상황을 보면 축제 그것은 먼나라 얘기인듯하다. 그래서 그랬을까? 며칠 전에 만난 정당간 경쟁이 치열한 타지역에 사는 지인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신이 지지해서 당선된 어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기 4년동안 소수자단체들의 면담 요청에 단 한차례도 응하지 않았음을 질책하면서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하겠노라던 그의 정치적 효능감이 부럽기까지 했다.

4년 전 지방선거 과정을 복귀해 보면 응급조치조차 할 수 없는 답답한 체증을 느낄 수밖에 없다.

당시 장애인선거연대에서는 각 전당에는 장애인의 목소리를 대변해줄 수 있는 역량 있는 당사자를 당선권 비례대표로 공천할 것, 도지사 후보들에게는 당사자들이 제안하는 공약을 채택하고 약속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했으나, 매전 그랬던 것처럼 외면당했었다. 아마 공천이 곧 단선을 보증하는 우리 지역 정치 구도에서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는지 모른다.

반면 정치 세력간 경쟁 구도가 치열란 타지역에서는 정당들은 군소 정당을 막론하고 역량 있는 소수자 계층을 대변할 비례대표를 공천하였음은 물론 지역 주민의 복지를 증진할 수 있는 공약까지 풍부했던 그야말로 축제에 걸맞는 선거 일정이 진행된 바 있었다. 비근한 예로 당시 서울 시장의 장애인 공약은 40여 개에 달했지만 우리지역 광역자치단체장들의 공약은 채 10개도 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방자치의 근본 목적은 주민의 복리증진에 있다고 볼 때 이런 구도가 지속될 경우 소수자 계층은 계속해서 배제될 것이고, 이는 곧 복지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사회통합의 걸림돌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때마침 금번 지방선거 공천 기준에 자신을 대변할 권력을 갖지 못한 계층을 말하는 사회적약자 공천이 제시되고 있음은 정책적 권력의 배분 차원에서 분명 사회통합의 밑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권력을 갖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 입을 빌려야만 자신의 주장을 관철해야 했던 그에 따라 분명한 한계를 노정하고 있던 사회적 약자 계층이라고 일컫는 여성, 노인, 장애인 계층들은 나를 대변할 인사를 공천하는지, 나를 위한 실효성 있는 공약을 제시하고 있는 후보인지를 말이다. 우리지역 정치 지형을 따라가기 전에 우리와 한참 먼 타지역의 복지 수준을 부러워하기보다 내가 나를 대변할 비전을 제시하는 정당이나 후보에게 소신껏 투표하는 일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진보적 가치를 지향하는 정당에게 표를 몰아주었던 우리지역의 정치 성향에 수혜를 받았던 정당이나 후보들은 기억하기 바란다.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사회적 정치적 권력을 갖지 못한 소수자 즉, 사회적 약자를 공천하는 일과 그들을 위한 공약을 제시해야 복지 수준 최하위 도시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