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천정부지 물가, 서민 고물가 고통 깊어진다
상태바
[사설]천정부지 물가, 서민 고물가 고통 깊어진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2.07.22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지역 물가고(物價苦)가 작년 하반기부터 엄습해 오더니 어느새 누구나 느끼는 고통으로 다가왔다. 전국의 생활물가 지수가 1년 새 10% 가까이 올랐다는 수치가 나오고 있다. 전남도내의 지역 물가는 심각한 단계에 이미 접어들었다는 우울한 소식이다. 경제규모가 적은 목포권의 생활물가는 천정부지이다. 마치 고물가로 살기 힘드니 살고 보자는 식의 음식값 등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은행대출이자 급상승으로 서민들의 줄음살은 더욱 깊어가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전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외환위기 때인 199811월 이후 237개월 만에 가장 높은 6.0%를 나타냈다. 전남지역의 그것은 6.5%로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같은 달 전남도내 체감물가인 생활물가지수는 8.9%였다. 당국 발표가 이러하다면 서민들이 시장에서 맞닥뜨리는 실제 물가 상승은 이런 수치의 서너 배 이상이라고 보면 된다. 1년 새 생활물가가 50%는 올랐다고 거리낌없이 말하는 이도 많다.

물가 상승 요인이 되고 있는 안팎 여건이 복잡하여 물가 고공행진이 언제 멈출지 알 수 없다. 이에 대한 지역 차원의 뾰죽한 대책 또한 있을 리 만무하다. 이런 사정 속에 최근 전기·가스·수도요금도 9.4%나 큰 폭으로 올랐다. 농축수산물 4.4%와 서비스 3.8% 등 일상생활에 관련된 거의 모든 품목, 서비스료가 급등세를 보인다. 외식이 보통시민의 일상이 된 터에 그 큰 폭 상승의 고통은 더욱 현실적이다. 얼마 전까지 7000~8000원이던 한 끼 국밥 값도 최근 1~13000원으로 뛰었다. 물가가 치솟으면서 사람들의 고통지수도 높여놨다. 각종 생활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소비자들이 호주머니를 닫으면서 경지침체의 악순환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는 상황이다. 지난달의 국민고통지수는 지난 2015년 이래 최고치를 나타냈다는 것이다. 우울증이다.

고유가는 생활물가의 인상 주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유가 인하를 위해 유류세 인하했지만 경제적 이익은 정유사로 돌아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유류세 인하로 소비자와 국가가 희생해 정유사와 주유소를 살찌우는 형국이다. 그러나 유류세 인하 반영방안 등 대책은 막연하다. 정유사의 마진이 리터당 평균 128.44(지난 5, 6월 기준)으로 과도하게 책정돼 있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영국처럼 횡재세도입을 통한 사회 환원도 검토하지 않는다. 이런데도 여야는 유류세 인하율을 50~70%로 더 높이는 법률 개정안을 경쟁적으로 발의했다. 정책의 시혜 대상이 소비자인지, 정유사와 주유소인지 헷갈린다. 이것이 스태그플레이션(불황 속 물가 상승) 우려 시기의 민생대책이라니 통탄할 노릇이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물가 고공행진이 계속될 것이란 데 있다. 먹거리, 유류, 공공요금 어느 하나 안 오르는 게 없다. 월급 말고는 다 올랐다는 시중의 푸념이 오늘의 물가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당국은 그 물가 억제 수단으로 금리를 연신 끌어올릴 것이다. 은행빚 없는 사람 많지 않은 우리 사회에서 이 또한 고통을 더하게 될 것이다. 이래저래 국민은 고통의 늪에 이미 들어섰다.

이 암울한 현실을 타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각자가 고통 상황 극복을 위해 최소한의 해야 할 일이 없지는 않다. 힘겹지만 평소보다 절약하고 씀씀이를 줄이는 것이다. 소비 억제를 미덕으로 새삼 마음 다잡을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