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뒤 따라야
상태바
[사설]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뒤 따라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2.11.1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믿고 싶지 않은 대참사가 또 발생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서울 도심 한 중심에서 압사 156명, 부상자 150여명의 대참사가 또 다시 발생했다. 그것도 아직 꿈을 피워보지 못한 젊은이들이 사망했다. 대참사로 목포의 젊은이 2명도 목숨을 잃었다. 전 국민은 큰 충격에 사로잡혔다. 아직도 믿어지 않는 대참사이다.

300명이 넘는 사상자를 낸 10.29 대참사의 국가 애도 기간이 5일로 종료됐다. 이제부터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의 시간이 도래했다. 다시는 이와 같은 대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하는 일이 남았다. 진상규명을 싸고 정부와 여당은 대참사에 대한 여론의 악영향을 우려해 각종 비이성적 말을 쏟아내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 당은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소문을 대책회의에서 쏟아내면서 대참사 진실 규명 요구를 정쟁이라며 방어를 하는 모양새다. 참 어처구니없는 행위이다. 진실 규명 요구를 정쟁으로 몰아가면서 불리한 여론을 차단하고 정국주도권을 쥐겠다는 수술로 보인다.

이런 말도 안 되는 10.29 대참사에 대해 국민은 정치에 철저한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묻고 있다. 철저한 진실 규명을 정치권에 요구하고 있다. 7일과 8일에 예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 질의와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공방이 격화되더라도 정확한 진실을 밝혀낸다면 희생자의 애도와 유가족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싶다. 이와 함께 정부 책임자들은 합당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그동안 애도 기간 때문에 국민 대다수는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면서 유가족과 함께 슬픔을 나무며 애도로 침묵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지만 이번 대참사는 국민에게 많은 슬픔과 함께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참사 발생 약 4시간 전에 압사 위험을 알리는 112 신고가 열 한 차례 반복됐는데도 경찰이 적절한 조처하지 않은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다. 여기에 119에도 압사 사고를 알렸던 신고가 있었던 것으로 참사 이후 밝혀졌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책무를 무시하고 무책임한 조치란 비판을 받고 있다. 정부는 “사람이 압사당할 것 같다”라는 수차례 신고에는 어떤 무엇보다 신속한 반응을 보였어야 했다. 당시 경찰청장은 야영장에서 잠을 자면서 보고도 제때 받지 못했다고 한다. 담당 지역 용산경찰서장은 참사 현장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었는데도 50분이나 늦게 도착한 부분과 윗선 보고도 늦은 점 등은 고개를 갸웃하게 한다. 여기에 대규모 검경이 마약 단속을 위해 참사가 벌어진 인근에 수백 명의 사복 경찰을 투입했다는데 참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 이번 대참사의 의구심은 모든 게 정부의 재난 대책이 상식적이지 않고 비정상적이다는 데 있다.

현 정부는 이번 대참사의 철저한 진실 규명만이 여론과 능력의 시험대에 있다는 점을 명시해야 한다. 얼마큼 진실을 가려내고 이에 따른 안전 대책을 마련하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운영의 가늠자가 될 수 있다. 진실을 가리는 데 정치권은 나서야 한다.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데,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게 이번 참사를 대하는 정치인의 태도다. 세월호 참사 때 국민은 진실 규명을 방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지켜보았다. 정부와 여당은 10.29 대참사의 진실규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국민의 의혹을 풀어야 한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만이 안전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알고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