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삼성중공업, 선박 자율운항 항해 성공
상태바
목포해양대-삼성중공업, 선박 자율운항 항해 성공
  • 류용철
  • 승인 2022.12.0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 가거도~이어도~독도 1000마일 실증 실험
세계로호 조타실./사진=목포해양대

[목포시민신문] 목포해양대학교와 조선소 기업인 삼성중공업이 장거리 자율운항 실증실험 항해를 성공리에 마쳤다.

목포해양대학에 따르면 양 기관은 지난달 15~18일까지 실습선 세계로호(선장 김진수 교수)를 활용해 한반도 국토 최서단(가거초 해양과학기지)-최남단(이어도)-최동단(독도)을 항해하는 약 1000마일(1852km)의 자율운항 실증실험을 성공했다.

이번 실습은 항해 중인 다른 선박과 마주친 29번의 충돌 위험 상황을 안전하게 회피하는데 성공했다는 점이다.

양 기관은 지난 2020년부터 스마트 및 자율운항 선박의 실용화 및 실증화 공동연구(책임 항해학부 임남균 교수)를 진행 중이며, 지난 해에도 세계 최초 자율운항 선박 간 충돌회피 실증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번 항해를 위해 목포해양대학교는 해양수산부를 통해 국내 최초로 자율운항선박 실험을 위한 기국승인 절차 및 선급 임시검사를 완료하는 등 자율 운항 선박 검증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한원희 목포해양대 총장은 올해도 삼성중공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좋은 성과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두 기관이 협력해 자율 운항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해양대학은 한국해양대학(부산)과 함께 해양 관련 분야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 2곳 뿐인 국립 해양대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