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압해도서 공룡알 화석 무더기 발견
상태바
신안 압해도서 공룡알 화석 무더기 발견
  • 류용철
  • 승인 2023.03.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식·초식공룡알 화석 동시 발견 “이례적”
신안 ‘공룡화석’ 산지… 체계적 관리 필요
사진=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 제공.

[목포시민신문]신안 압해도 일대에서 공룡 화석이 잇따라 발견돼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최근 목포자연사박물관과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는 공동으로 신안군 압해면 내태도 해안가를 조사하던 중 14년 전 대형 육식공룡알 둥지가 발견된 곳에서 대형 육식공룡알과 초식공룡알, 소형 얇은 알, 뼈화석 등을 발견했다.

특히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알 화석이 한 곳에서 발견된 것은 이례적인 사례로, 추가 발굴·연구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포자연사박물관과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에 따르면 발견된 대형 초식공룡알 중 4개는 완전한 형태이며 나머지 100여개는 공룡알 파편들로 추정된다. 또 대형 초식공룡알의 크기는 직경 15이며 둥근 타원형의 형태이다. 소형 얇은 알 화석은 두께가 0.5이하로 매우 얇아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적이 없는 육식공룡 혹은 새의 알일 가능성이 있다.

뼈화석은 2개의 큰 암석 덩어리에서 발견되었으며 일부는 뼈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로 발견돼 육식공룡 또는 익룡의 뼈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공룡알이 대량으로 발견된 지점은 지난 2009년 대형 육식공룡알 둥지가 발견된 지점에서 100m 정도 떨어져 있는 지점으로 정밀 발굴이 진행될 경우 공룡알 군락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이 지역은 보성군 비봉리 공룡알 화석산지와 중국 산동성 공룡알 산지와의 비교연구를 통해 8천만년 전 동아시아 공룡산란지 환경을 해석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공룡연구센터 관계자는 "육식·초식 공룡알 화석이 특정 지역에서 무더기로 발견돼 학계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밀 발굴이 진행될 경우 세계적인 대규모 공룡알 산지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해당 지역에 대한 추가 발굴·연구를 진행해 공룡의 생태환경을 새롭게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2009년 신안 압해도에서 지름 2.3m, 높이 60, 무게 3t 크기의 수각류 공룡알 둥지 화석이 발견돼 지난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