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신안 해상풍력 조속 추진 어민들이 나섰다
상태바
[사설]신안 해상풍력 조속 추진 어민들이 나섰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3.03.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신안 어업인들이 직접 나서 전국 최대 규모인 8.2GW급 규모의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전국 최대 규모로 친환경 전기 생산 위해 신안 앞바다에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고 해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서 친환경 전기 생산 정책이 후 순위 정책으로 밀리면서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이 지지부진 상태에 어민들이 두고 수 없어 성명을 발표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부가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연기하는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주민 수용성 확보에 대해서 어민들이 직접 나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정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띄면서 풍력단지 조성 사업이 목포권 최대 현안사업임을 말해 주고 있다.

지난 2일 신안군어업인연합회는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에서 열린 신안 해상풍력 어업인 수용성 보고회에 앞서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신안군연합회, 새어민회, 신안군어촌계연합회 등 10개 단체로 구성한 어업인들 대표 모임이다. 이들은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해상풍력 사업의 불확실성이 커져 어업인이 어업 활동에 투자를 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워졌다며 정부의 해상풍력 조성 촉구와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방안 및 합리적인 보상 방안 수립 요구 등을 수용할 것을 직접 촉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어획량 감소와 유가 상승,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등 어업인 생존권에 대해 깊은 우려도 함께 발표했다. 이어 재벌그룹의 RE100 선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 세계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공감하며 정부는 해상풍력 추진에 수산업 공존방안과 합리적인 보상 방안을 즉시 수립할 것을 함께 촉구했다.

신안 어업인들이 성명을 발표한 것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해상풍력 불확실성으로 어업 활동 투자가 무산될지 모른다는 우려감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이것은 전국적으로 해상풍력 사업 추진 과정에서 어업인들의 반대가 있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이례적이지만 그만큼 지역에서 행상풍력단지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것도 말하고 있다. 이들의 이런 행동은 신안해상풍력발전 단지가 지역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란 지역민의 기대감을 번영한 것이다. 2030년까지 총사업비 48조 원을 들여 원자력발전소 8기와 맞먹는 8.2GW급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이 사업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는 어민들의 절박함도 묻어난 것이다. 전남도는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국내 해상풍력 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신안지역에 민간투자를 포함해 총 485천억 원을 투입해 8.2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목포권을 해상풍력 산업의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상시 일자리 4,000여 개(접 일자리 포함 시 117, 50여개) 창출할 것으로 보여 낙후된 목포권에 기대감이 컸다.

이날 수용성 보고회에서 전남도와 신안군은 신안 해상풍력사업이 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민과 연대할 것을 강조했다.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정부 국정과제에 해상풍력 사업이 반영되고 풍력 보급목표도 2030년까지 연 1.9GW로 명확해진 만큼 앞으로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지역민이 나서야 함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