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수협 김길동 무투표 당선] 청년 귀어 수산인 정책금융 지원 활성화 노력할 것
상태바
[신안군수협 김길동 무투표 당선] 청년 귀어 수산인 정책금융 지원 활성화 노력할 것
  • 류용철
  • 승인 2023.03.1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일 치러지는 전국동시 조합장선거 후보 등록 마감 결과 전남에서 182개 조합에 381명이 등록해 평균 2.1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도내 52개 조합장 선거에 후보가 1명만 등록해 52명이 무투표 당선됐다. 목포수협과 신안군수협 김청룡김길동 현 조합장이 무투표로 당선됐다. 무투표로 당선된 김길동 신안군수협 조합장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편집자주>

인터뷰=유용철기자

무투표 당선 신안군수협 김길동 조합장

- 그 동안 신안군수협을 변화시킨 가장 큰 사업은 무엇인가?

우리 신안군수협은 낙도벽지로 구성된 지리적 특성 상 수산물위판사업에 있어 조합원들의 불편사항이 많았습니다. 그러한 불편함을 덜어내고 위판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지도 지신개선착장을 비롯하여 여러곳에 생김 위판을 위한 시설 등을 갖추었고, 압해읍 송공리에 다기능위판장을 새롭게 신축하여 조합원들을 비롯한 다수의 어업인들이 수협 위판사업에 참여하는데 있어 위판시간, 이동경로 등을 단축하는데 일조하였고, 압해읍 송공리 다기능 위판장 신축을 비롯하여 기존의 지도읍 송도에 위치한 위판장 등의 개보수 등을 통하여 위판사업의 기초를 새롭게 한 결과 양식우럭 위판사업이 정착되고 송공지점에서의 전복위판사업을 개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위판사업을 필두로 하는 경제사업에 치중되어있던 우리 수협의 구조를 탈피하고 건전경영에 이바지하고자 수도권 상호금융 영업점을 신규 개설(서울 강북구 미아지점)하여 현재는 2호점(경기도 광명시)까지 개설되어 상호금융사업 또한 일취월장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그로 인하여 경제사업이 보다 더 활성화될 수 있는 원천이 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신안군수협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공약)?

수산업에 종사하는 어업인의 지속적인 감소 문제 등으로 어업인 위축되는 상황속에 인적자원 해소를 위한 인프라 구성에 힘을 기울일것이며, 그 방편으로 수산교육 프로그램 확충으로 수산인재 육성, 청년 귀어에 따른 수산인 정책금융 지원 활성화, 여성어업인 육성 등을 위한 정책사업을 꾸준히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신안군과의 협력으로 외국인 선원 및 계절근로자 수급 규모 확대하여 어업경영에 있어 인력난 해소 및 조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어업인들의 소득향상을 위한 수산 세제 개선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우리 수협 지리적 특성 상 섬으로 이루어진 한계를 조금이나마 극복하고자 어업인 면세유 공급 시 우리 수협 직원이 현지를 방문하여 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에 힘을 쏟고자 하며, 타 지역 대비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수산물운반에 대한 비용을 지원코자 합니다.

수산물 소비를 보다 더 활성화하고자 우리 수협 직매장 등을 통한 수산물 홍보에 만전을 기하여 관내 수산물을 생산하는 어가소득에 이바지하고자 하며, 수협중앙회와 연계하여 온라인 판매 및 홈쇼핑 시장 확대 방안을 마련코자 합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수산물 레시피를 연구하고 소비자 아이디어를 반영 한 상품 등의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2022년 초 송공지점에 다기능위판장을 건립한 것을 비롯하여 위판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기존 위판장 등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상기에 말씀드린 제반 사항의 이행을 위하여 원할한 자금마련 및 사용을 위하여 상호금융사업의 규모 확대를 위하여 기 개설된 수도권점포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영업점을 활성화하여 경제사업과 상호금융사업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건전한 조합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지역사회 공헌은 어떻게 해오고 있는가?

우리 수협은 꾸준하게 신안군복지재단에 사랑나눔 기부금 및 장착금 등을 전달하고 있으며, 치어방류 및 쓰레기수거 등으로 우리지역 어장환경을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관내 보육원, 장애인거주시설 등에 거주하는 취약층에 대하여 어업인들의 정성이 담긴 김장김치 등을 전달하는 등 비단 조합원이 아닌 분들일지라도 그 분들의 생황에 조금이나마 보탬이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관내지역 중에 여러곳에 수산종자 방류사업을 시행하여 조합원 및 어업인들의 어가소득에 이바지 하고 있으며

젊은 수산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압해읍에 소재한 신안해양과학고등학교 에 매년 수산장학금 수여하여 미래의 수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합원과 어업인들의 쉼터에 가전제품 등을 지원하여 어촌마을이 보다 더 쾌적하고 살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 신안군민의 행복을 위하여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조합원들께 당부하고 싶은 내용

우리 신안군수협은 항상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을 최선으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기할 것입니다. 우리 군 관내지역의 지리적 특성상 조합원 여러분들의 조합사업 참여에 있어 불편한 점이 많은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그러한 불편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조합원 여러분들께서도 조합사업 참여에 다소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우리 수협을 믿고 조합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조합의 건전한 성장이 조합원 여러분의 가계소득 창출의 필수불가결의 요소임을 항상 잊지 말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리며 이러한 인터뷰를 통하여 조합원 여러분께 저의 마음을 알릴 수 있어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조합원 여러분들의 안식처가 될 수 있는 신안군수협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