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살기 좋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온 힘
상태바
여성이 살기 좋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온 힘
  • 김영준
  • 승인 2023.04.2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여성친화도시 Mokpo’ 지정 목표
여성안심지킴이집 운영·휴일 긴급돌봄 등

[목포시민신문] 목포시가 2024여성친화도시 Mokpo’ 지정을 목표로 여성친화형 사업을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란 여성과 남성이 지역정책 과정에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은 물론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인간중심 정책을 운영하는 도시를 뜻한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가족부가 매년 신청을 받아 지정하고 있다.

여성 경제사회 참여 확대

시는 시민참여단과 일자리협의체 및 안전TF팀을 각각 구성해 일상생활속 성별불균형 요소 및 생활불편 사항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주민의견 수렴과 모니터링을 진행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2023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추진(결혼이주여성 멘토링 프로그램 구축 등), 휴일 긴급돌봄 어린이집 운영, 민선8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여성안심지킴이집 운영 및 전남여성일자리 박람회,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여성의 지역사회 역량강화

여성친화도시 신규지정 평가항목 중 여성의 지역사회 역량강화 분야는 양성평등을 실현하고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권익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목포시 관내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여성 친화적 역량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3천만원의(6개 단체 신청)기금 사업에 대해 양성평등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5월 이후 여성친화 정책과 잘 버무려 양성평등 촉진, 여성인권 보호 및 복지를 증진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가족친화(돌봄)환경조성

가족친화(돌봄)환경조성 분야는 휴일 긴급돌봄 어린이집 운영사업으로 갑작스러운 출근, 병원진료 등 휴일 긴급돌봄이 필요한 생후 6개월 ~ 취학전 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맞춤형 보육 서비스가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실시된다.

전화 예약 후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서비스가 실시되면 부모는 안심하고 경제 및 사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은 물론 목포시 인구증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사회 안전증진

지역사회 안전증진 분야는 여성이 일상생활 중 신변에 위협이 되는 위기상황을 감지했을때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에 대피 후 도움을 요청하면, 편의점 직원은 경찰출동 신고 접수를 돕고, 경찰은 여성의 안심 귀가를 돕는 동행시스템 운영으로, 지난 10일 목포시-목포경찰서-여성안심지킴이집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여성안심귀갓길 및 여성범죄 취약지역 편의점 50곳을 지정한 후 현판과 비상벨을 설치할 예정으로, 목포시민 누구나 응급 상황시 이용이 가능하므로, 사전 범죄예방에도 큰 도움이 예상된다.

전남여성일자리 박람회

Job go, 희망 Job go 슬로건으로 오는 68일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리는 전남여성일자리박람회는 취업·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경력단절 구직 여성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계층별, 연령별, 맞춤형 취업상담 및 연계 서비스를 지원한다.

인재채용관, 컨설팅관, 여성창업관을 운영하고 청년 여성들의 접근성과 참여율 향상을 위해 1:1 맞춤형 서비스 및 청년 여성 온라인 박람회도 함께 운영한다.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오는 98일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는 2023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는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여성친화정책을 실현하는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로 개최된다.

목포시민과 남성과 여성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실험적이고 열정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양성 및 청년과 장애인에게도 희망이 되는 도약을 준비할 예정이다.

박홍률 시장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여성이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여성을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여성친화 정책을 지역문화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