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쪼개지나… 실국 단위 동부 이전 추진
상태바
전남도청 쪼개지나… 실국 단위 동부 이전 추진
  • 류용철
  • 승인 2023.04.2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균형발전 역행·비효율성 등 ‘분청’ 우려 커져
목포 등 서부권 도의원 나서 조직개편안 막아야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19일 기자실을 찾아 동부권통합청사 개청을 앞두고 추진 중인 조직개편안에 대한 배경과 의의 등을 설명했다.

[목포시민신문] 전남도청이 쪼개질 처지에 놓였다.

전남도가 7월 동부권 제2청사 확대를 위해 실·국 단위로 동부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 동부와 서부간 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실국 단위 이전에 따른 행정의 비효율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역에서는 목포 등 서남권 도의원들이 나서 조직개편안을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19민선 81주년에 맞춰 행정의 효율성과 균형발전, 동부권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동부지역본부 확대 개편을 위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개편안은 김영록 도지사의 동부지역본부 4개 실국 체제 확대 개편 공약 이행과 동부지역본부가 실질적인 2청사기능을 하도록 기존 3급 본부장을 2급 본부장으로 상향해 동부지역본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동부권의 행정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조직은 일자리투자유치국(3), 문화산림휴양국(3), 환경관리국(3)과 여순사건지원단(준국), 민원행정담당관을 둬 1본부 311151320(공무원 259·공무직 등 61) 규모로 확대했다. 기존 1624154(공무원 130, 공무직 등 24)이었다.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정부의 공무원 정원동결 기조 등에 따라 행정조직 확대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동부권의 일자리, 투자유치, 문화기능 강화 등 행정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뒀다향후 동부지역본부 현장보고 및 결재, 화상회의 확대 등 행정 효율성에도 중점을 두고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도청을 나누는 것이다. 반발 여론도 커지고 있다.

목포 3선거구 박문옥 도의원는 지난 12일 전남도의회 제37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동부권통합청사 개청을 앞두고 추진 중인 조직개편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일부 실국이 통째로 옮겨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박문옥 도의원은 특정 실국을 무 자르듯 딱 잘라서 이전 하는 것은 다른 지역을 포기하는 것 밖에 안된다며 실국 이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먼저 박 의원은 이날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들어선 이후 지금까지 국비와 도비, 지방비, 민자투자 등 15조원이 전남 동부권에 투입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번 조직개편이 균형발전에 역행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남 동부권은 이미 전남의 다른 권역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경제력과 경쟁력을 갖췄다전남도가 정부에 투자 등을 요청할때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우면서 이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면 정부에 이같은 요구를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전남 동부권이 경제와 산업, 관광이 활성화 돼 있다고 해서 특정 실국이 동부통합청사로 옮겨간다는 것은 다른 지역을 포기하는 것밖에 안된다면서 특정 실국을 옮길것이 아니라 더 나은 행정모델과 조직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일부 실국이 동부통합청사로 옮겨갈 경우 행정의 비효율성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의회가 열리거나, 다른 실국과의 협조를 위해 동부통합청사 직원들이 본청으로 오면 3시간씩 시간을 길에 허비해야 한다. 그렇게되면 당초 동부지역 주민들도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화상회의 등 다른 대안을 고민해본 다음에 옮겨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지역에선 전남도청 이전과 여수엑스포 유치 등 그 동안 정치적이고 지역적인 선택이 있었고 이를 존중해 왔다이제와서 도청을 쪼갠다는 것은 동서부 지역 균형발전에도 맞지 않고 행정의 비효율성도 우려돼, 지역민들과 도의원들이 나서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