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7월까지 권리당원 광풍 분다
상태바
민주당 7월까지 권리당원 광풍 분다
  • 류용철
  • 승인 2023.05.1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총선 후보경선 내년 ‘2말3초’ 일전

[목포시민신문]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모집 광풍이 오는 7월까지 불어닥칠 전망이다.

민주당 텃밭인 목포에서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제22대 총선의 주인공이 되려면 권리당원 확보는 필수요건이다.

민주당의 당헌·당규 등을 고려하면 민주당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은 내년 2월말부터 시작돼 3월초 마무리 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민주당 총선후보를 선출할 수 있는 권리당원 요건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인 만큼 빠르면 7월말 권리당원 모집이 끝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목포직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 민주당 A씨는 차기 총선이 지난 21대 총선보다 열흘 앞당겨지고 민주당 내부 사정을 고려하면 권리당원을 모집할 시간이 많지 않다입지자들마다 7월까지 최대한 많은 권리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민주당 경선을 통과하기 위한 1차 관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정치권 역시 차기 총선을 앞두고 전북·전남·광주 등 호남권 현역의원들에 대한 교체 주장이 꾸준히 나돌고 있는만큼 중앙 정치권의 상황변화를 주시하는 한편, 각 총선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전은 전쟁을 방불케 할 정도로 치열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목포의 정서를 고려하면 사실상 당선이 보장되는 민주당 후보 선출은 당원과 민심 반영을 명분으로 권리당원 50%+일반 유권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모바일 투표로 이뤄진다.

민주당 권리당원의 경우, 유권자들의 자발적 참여 보다는 각 후보 진영의 모집에 의해 이뤄진다. 사실상 각 입지자들의 조직력에 따라 권리당원 모집의 승패가 결정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사실 지난 19대 총선 때에도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확보 여부에 따라 공천 승패가 결정됐다.

또 내년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현역의원 선출직 중간평가와 지역위원회 당무감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목포의 경우, 김원이 국회의원에 맞서 자천타천 거론되는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 전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이며, 일각에서 거론되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출마 여부 또한 권리당원 확보 여부가 최대변수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정치권 관계자는 박지원 전 원장이 나온다면 전·현직 두의원 모두 정치적으로 장단점을 갖고 지역내 평가도 엇갈리고 있다결국 권리당원 표심이 승부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의원 비중낮추고 권리 당원 수높이고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평가의 바탕이 되는 새로운 당무감사 기준을 대의원 비중은 낮추고, 권리당원 수는 늘리는 방향으로 잡고 있어 일부 강성 지지층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등에 따르면 차기 원내대표 경선 이후 새롭게 마련한 평가기준표에 따라 전국의 모든 지역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가 일제히 실시 중이다,

새 평가기준표에 따르면 제6당원 배가 활동항목의 평가 기준이 과거와 달리 체계적으로 당원 관리를 하고 당원 배가 운동을 전개했는지 당비 약정 독려, 입당원서 접수현장 캠페인 진행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나열돼 있다.

과거 당무감사에도 당원 관리란 평가 항목이 있었지만, 이번처럼 구체적으로 평가 항목을 적시한 것은 결국 권리당원 수를 늘리겠다는 지도부의 판단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민주당 주요 선거에서 대의원 1표가 일반당원 60표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현재의 구조 때문에 이번 전당대회 돈 봉투같은 사건이 벌어진 것이라며 이번에 새로운 당무감사 기준을 마련한 것은 권리당원과 대의원 간 표의 등가성을 확보하려는 고민 끝에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표의 등가성으로 볼 때 일반당원보다 ‘60의 힘을 가진 대의원은 사실상 지역위원장이 임면권을 쥐고 있어 지역위원장의 호위무사로 활동하는 경우가 없지 않았다.

그동안 민주당은 지속적으로 대의원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