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소나무 재선충병’ 발생 긴급방제 실시
상태바
무안군, ‘소나무 재선충병’ 발생 긴급방제 실시
  • 김영준
  • 승인 2023.06.0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읍 신학리 소재 묘지 주변 소나무서 발생

[목포시민신문] 무안군이 무안읍 신학리 소재 묘지 주변 소나무에 재선충병이 발생, 긴급방제에 나섰다.

무안군에 따르면 이번 재선충병은 지난달 22일 무안예찰방제단이 무안읍 예찰활동 과정에서 발견했다.

군은 시료 채취 후 검경 과정을 거쳐 24일 소나무재선충병으로 최종 판정을 결정했다. 이어 다음날 현장에서 감염된 나무를 벌채 후 소각하는 방법으로 긴급방제를 완료했다.

군은 이어 감염나무 반경 2이내(무안읍 신학리, 평용리, 매곡리, 고절리, 교촌리, 성남리, 현경면 양학리, 동산리, 청계면 사마리, 청천리)를 소나무류 반출금지 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

또 소나무류 이동을 전면 제한하는 한편, 14일 이내 발생지 주변 산림에 대해 무인기(드론) 등을 활용한 정밀 조사를 실시했다.

무안지역은 지난해 3, 청계면 남성리에서 감염나무 1주가 재선충병이 발생한 이래 지난 1년여 간 추가 발생이 없었다.

무안군은 올해 청정지역으로 전환을 준비하는 와중에 재선충병이 발생해 청정지역 전환이 연기됐다.

군은 신규 발생지역에 대한 정밀 예찰활동 및 소나무류 이동단속을 강화하고, 오는 10, 재선충병 방제시기에 맞춰 예방 나무주사 등 방제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를 위해서는 초동 대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주변에 소나무류 고사목을 발견하면 관할 읍·면사무소와 산림공원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