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 ‘전남의대’ 설립 다시 힘 모은다
상태바
지지부진 ‘전남의대’ 설립 다시 힘 모은다
  • 김영준
  • 승인 2023.06.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목포대-순천대 공동협력

[목포시민신문] 중단됐던 정부와 의료계의 의료현안협의체가 다시 가동되면서 국립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지역사회 움직임도 재점화되고 있다.

의대 유치를 두고 그동안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던 목포대와 순천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당면한 현안에 공동협력키로 손을 맞잡았고, 김영록 전남지사도 보건복지부 장관과 대통령실을 연이어 방문하는 등 역량을 재결집하고 있다.

전남도는 7일 도청에서 국립목포대학교, 순천대학교와 도내 국립의대 설립을 위한 공동협력 강화, 의과대학 정원 확대 논의에 국립의대 신설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식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송하철 목포대 총장, 이병운 순천대 총장이 참석해 공동협력 선언문에 서명했다.

전남도와 목포대·순천대는 선언문을 통해 전남도민의 의료여건 개선과 당면한 지역소멸 위기 타개 앞장 국립의대 설립을 위한 양 대학 간 역량집중 및 상호협력 강화 의대 정원 확대 논의에 의대 신설 반드시 포함 등에 대한 공동협력 의지를 천명했다.

이번 공동선언문은 정부와 의료계에 도내 의대 설립의 절실함을 한목소리로 전달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추진됐다.

특히 도내 양 국립대학인 목포대와 순천대가 전남에 국립의대가 설립될 수 있도록 함께 역량을 집중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함에 따라 앞으로 대학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한 공동전략 수립 등이 기대된다.

공동 선언식에서 김영록 지사는 양 대학이 국립의대 설립을 위한 공동협력에 적극 나서준 데 감사의 뜻을 전한다향후 의료현안협의체의 의대정원 확대 논의 시 의대없는 전남에 의대신설이 반드시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국립의대 유치를 위한 양 대학 간 협력방안이 구체화되길 바라며 지역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 도내 국립 의과대학 설립을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와 의료계는 지난 4월 간호법 제정안과 의료인 면허취소법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일시 중단했던 의료현안협의체를 한달여만에 재가동, 지난 3년간 멈췄던 의대 정원 확대 논의에 시동이 걸리게 됐다.

의대 정원은 2000년 의약분업 사태 이후 351명 줄었으며 2006년부터 3,058명으로 17년째 동결된 상태다.

정부는 최소 의약분업 여파로 줄어든 351명을 다시 늘리거나, 많게는 500명대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반면 의료계는 필수의료 분야 의사의 근무환경과 처우개선 없이 의대 정원만 확대하면 기존 의료시스템만 더 왜곡될 것이라며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