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결국 쪼개지나
상태바
‘전남도청’ 결국 쪼개지나
  • 김영준
  • 승인 2023.06.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권 시·도의원들 “동부청사 이전… ‘졸속’ 행정” 반발
16일 본회의서 토론 후 ‘표결’… 동·서부 격차 심화 우려
지난 5일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전경선 의원이 전남도청 동부청사 이전 관련해 질문을 하고 있다.

[목포시민신문]전남도청은 결국 두 개로 쪼개지나?

오는 7월 전남도 동부통합청사 개청에 맞춰 동부지역본부를 4개 실국, 320명 규모로 확대하는 전남도 조직개편안이 도의회 문턱을 넘어설 수 있을지 관심이다.

전남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전남도가 의회에 제출한 전라남도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지난 9일까지 의견제출 기간을 거쳐 오는 15일께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획행정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날 기획행정위원회 의원들은 일단 해당 조례안을 의결한 뒤 다음날 열리는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들의 표결에 붙칠 것으로 보인다.

목포를 비롯한 서부권 의원들은 원안대로 조직개편이 이뤄진다면 전남 발전이 동부권에 편중될 것이라는 지역쏠림우려하고 있다.

지역에선 순천과 여수, 광양 등 동부권과 비교해 이미 서부권이 낙후한 상황에서 행정조직 마저 동부권으로 대거 이동할 경우 동·서부간의 지역발전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5일 열린 제383회 목포시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이형완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목포권 시·도의원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전남도의회 제327회 정례회가 열린 지난 5일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전경선(목포5, 민주) 의원은 전남도청에서 동부청사로 이전할 조직이 확정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1회 추경 때 이 조례와 관련된 이주지원비 예산안까지 제출하는 절차상 선후를 무시한 졸속 행정이다고 지적했다.

전 부의장은 조직개편을 확정할 수 있는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먼저 의결한 후에 '전라남도 공무원 이주지원비 지원 조례안'을 처리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절차상 맞다물론 시간이 촉박하고 이전과 관련된 많은 일이 있겠지만 이번과 같은 행위는 의회를 무시하고 집행부 입맛대로 조례를 처리하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같은날 열린 제383회 목포시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이형완 의원이 5분발언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을 외면하고, 지역갈등 조장하는 전남도 행정조직안에 반대하며, 더불어 잘사는 전남을 위해 합리적이고 책임있는 행정조직을 개편할 것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동부권이 여수해양엑스포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을 유치하여 중앙정부로부터 막대한 규모의 투자를 받아 전남 내 경제력 부문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서부권은 전남도청이 남악으로 이전한 지 18년이 지났지만, 행정기관 이전으로 인한 경제 발전 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지 못하다며 꼬집었다.

이어서 이런 상황에서 이미 경제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지역에 균형발전이라는 이유로 행정인력과 부서를 옮기는 것은 전남 스스로가 균형발전을 무시하는 것이며, 앞으로 무슨 논리와 명분으로 중앙정부에 전남을 위한 요구를 할 수 있겠냐라며 이번 전남도의 행정조직개편안에 반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