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남 교육감 ‘실력 전남’ 정책 2선
상태바
김대중 전남 교육감 ‘실력 전남’ 정책 2선
  • 류정식
  • 승인 2023.06.2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설계역량 높인다
직무연수 통해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 위한 지원 강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연수(1기) 현장 사진

[목포시민신문]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지난 9일과 1012일 동안 여수베네치아호텔에서 일반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제1기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설계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단위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학생의 학업 설계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첫날 충남대 오기영 교수는 미래교육과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고교학점제의 도입 배경과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한양사대부고 윤윤구 교사는 대입제도 및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기록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에는 20명씩 5분반으로 나눠 학업 설계 및 이수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실습이 이뤄졌다. 첫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 설계와 과목 선택 실습,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진로에 따른 과목 이수 모형을 모둠별로 연구하고 발표하며 현장 적용 능력을 끌어올렸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들으며 고교학점제의 시각을 넓히고 구체적인 실습을 통해 학교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끝없이 고민하는 연수었다.”고 소감을 밟혔다.

정선영 중등교육과장은 교사의 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 및 진로상담 능력이 매우 중요해졌다학생의 진로 및 과목선택 상담, 학습설계 지도, 학업관리 등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교원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초등교사들 기초학력 문해력 지도 전문역량 기른다
도교육청, 초등 문해력 진단도구 활용 및 학습이력관리 직무연수

도교육청이 도내 초등교원 32명을 대상으로 나주 듀플렉스 호텔에서 지난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문해력 진단도구 활용 및 학습이력관리의 실제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교사의 문해력 진단도구 활용 능력과 학습이력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기초학력 지도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한글 또박또박, 초기문해력검사, REVT(표현 및 수용 어휘력 검사), KOLRA(한국어 읽기검사), K-TOLD(읽기쓰기 진단검사), Notion을 활용한 학습이력관리 등으로 이뤄졌으며, 모든 과정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기초학력전담교사는 기초학력전담교사로서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진단검사 역량을 익히게 됐다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검사도구를 직접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선별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 강사로 참여한 한 강사는 많은 선생님들이 주말 연수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학생들을 생각하는 깊은 마음 씀씀이에 매료되어 강의하는 내내 알고 있는 모든 경험과 지식을 쏟아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노명숙 유초등교육과장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이 기초학력 보장에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이런 전문성이 전남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원 연수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