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목포여상고! 국가직공무원 전남 최다 합격자(28명) 배출!
상태바
[특집] 목포여상고! 국가직공무원 전남 최다 합격자(28명) 배출!
  • 류용철
  • 승인 2023.07.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7명 전원 합격으로 전국 최고
교육수요자 니즈를 반영한 인공지능과((AI비즈니스, AI콘텐츠)신설로 제 2의 도약을 꿈꾼다.
보건간호과 인기만점!
미래 특화된 교육가치 트랜드를 창조한다.(ReStart 2023!)

국가직 9급 공무원 배출 전국 최고

[목포시민신문] 2015년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채용에 목포여상은 매년 마다 합격자를 배출하는 국가직공무원 인재 양성요람으로 전국 최고 공무원을 양성하는 학교로 거듭났다.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균형 인사 제도의 하나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학교장의 추천과 수습 근무(6개월)를 통해 우수 인재를 국가직 9급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제도다.

목포여상고는 지금까지 누적 최종합격자 28명 배출하여 이들은 현재 행정안전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정보통신부, 세무서 등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금년도 역시 7명 전원 합격하여 국민권익위원회, 산림청, 문화관광체육부에 배정 받아  공직에서도 능력을 발휘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목포여상은 공무원양성 요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학과 재구조화 교육부 학과 개편으로 AI콘텐츠과와 AI비즈니스과를 신설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미래산업선도 학교로 거듭하는데 교육환경변화에 앞장서고 있다.

목포여상고만의 취업 패키지

학생취업 실적 성과를 자랑하는 목포여상은 전문취업사관반 운영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을 공기업 및 우수기업에 취업을 시키기 위해 맞춤형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최근 3년 동안 한전KPS,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삼성화재 등 끊임없는 우수기업 취업으로 학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목포여상고의 취업률은 대학 진학학생을 제외한 취업 희망 학생 80% 이상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취업역량강화사업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우수 고졸 취업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최우수학교로 선정이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신장을 위해 각 학년별 단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1학년 때는 직업인성교육과 진로적성 파악 및 취업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2학년에는 자기소개서 작성, 직업기초 및 NCS직무능력 제고의 과정을 거쳐 3학년에는 면접스킬, 발표 및 토론과 개인별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 등의 체계적인 취업관리를 하고 있으며 교육프로그램마다 전국 수도권 우수 강사진을 초빙하여 최고의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목포여상고가 타학교와 차별화된 취업 시스템을 통해 우수 취업실적을 내고 있다는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심성이 곱고 인사의 생활화를 실천하는 예절 만점, 웃음만점 이라는 참인성 사회인을 육성하고 있다.

대학진학 증가추세!

목여상만의 대입전형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구축

취업을 우선시하는 특성화고등학교 특성에서 벗어나 오늘날 한가정 한자녀가 많은 세대별 구성에 따라 대학진학이 해년마다 급증하는 추세이다.

특별전형 및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최근까지 고려대 등 수도권 대학에 98명이 진학하였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운영 및 방과후활동(진학반)으로 2023년 졸업생 중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 60, 교육학과 8명 등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꿈을 이루었다.

지속적으로 보건계열을 선호하는 진학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위해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보건간호과를 신설하여 더욱 보건계열을 선호하는 학생들을 체계적인 보건간호 인력양성학교로 거듭날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특성화고 진학지도에도 학생 개개인 상담을 통해 일반계고 진학지도에 못지않은 전문가 초정 및 컨설팅을 실시하여 교사역량강화에 노력하며 다양한대입전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2학년도부터 지속적인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15억 예산확보, 학교 실습실확충 및 공간혁신 신모델 구축

-보건간호과, 공공사무행정과 이어,

-AI콘텐츠·AI비즈니스과 신설 미래산업학과 인재 양성 준비!

목포여상은 지역사회 전문 상업인 양성으로 50년의 역사를 이어왔다.

금융계와 기업회계 사무원으로 관련 산업분야에 많은 인력들이 채용되었으며 목포여상이라는 브랜드가 모든 지역민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건강한 미래를 이끌어 가기 위해 의료기관(요양병원) 설립 급증으로 지역의료산업 인력수요측면에서 보건 간호 계열의 전문 인력(간호조무사)의 수급이 요구되어 간호 및 요양지원에 관한 이해, 임상적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함양하여 간호조무사로서의 탁월한 자질을 갖추고 인류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는 실천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간호과를 신설하였다.

국가직 지역인재 9급 및 지방공무원 특성화고 출신 특별채용 등 특성화고 출신 우대 정책으로 공무원 합격 특장점 부각으로 공무원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소방, 복지, 치안 분야 인력이 부족하고 정부 정책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예정으로 공공사무행정 분야 채용인원 증가가 예상되고 공익과 사회정의를 우선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공사무행정과를 신설하게 되었으며, 최근 2023년에는 진보하는 미래산업을 대비하기 위한 금융정보과와 회계정보과가 새로운 인공지능시대에 발맞춰 AI콘텐츠과와 AI비즈니스과로 학과변경이 되어 2024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청미프 운영으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

목포여상은 청미프(청소년미래프로젝트) 역대 최대 규모로 부서별 운영된다.

7개부서로 활동하게 되는 청미프는 개개인의 잠재력 발굴, 학생들의 숨은 끼를 응원하기 하고 학생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을 위해 취업진로 분야와 연계된 상설동아리 및 미래 취업준비를 위한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중이며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 네일아트, 헤어디자인, 바리스타, 제과제빵, 호텔비즈니스, 댄스부, 관악부, 방송부, 애니메인션부 등이 있으며, 특히 학교학생들로 만들어진 홍보부가 신설되어 학교홍보 및 다양한 콘텐츠 문화에 앞장서 셀프 기획, 운영을 하고 있다.

특화된 동아리활동에서 여군부사관 꿈 실현

목포여상만이 자랑하는 동아리 활동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여군부사관 운영 프로그램이 있다.

여군 부사관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마인드고취, 다양한 정보 그리고 체력관리를 통해 맞춤형 관리지도 시스템이 인정되었다.

이러한 지도결과로 2022년에도 육군부사관 6, 해군부사관 1명 총 7명 여군부사관을 배출시켰으며 지속적으로 희망학생들이 증가하여 여군부사관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부사관 학과가 존재하지 않은 목포여상에서는 그동안 공무원 배출에 따른 지도역량이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내가 선택한 교육과정, 바리스타와 네일아트 교육과정 인기 만점

학생들의 진로·과목선택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학점을 이수하여 그 학점이 도달되면 졸업이 가능한 제도인 고교학점제는 타학과 인기과목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학생들의 개개인의 진로특성 그리고 심리검사를 통해 과목선택을 하는 학점제는 목포여상의 특성화 진가를 최대 발휘하는 교육과정을 잘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만족도가 매우 높다.

다양한 학과에서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게 큰 장점이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AI인공지능과정, 스마트 플랫폼과정, 향기마케팅을 제공하는 바리스타 커피향 체험과정, 네일미용과정, 스마트금융거래 과정등이 폭넓은 학점제 교육과정 설계가 되어있다.

특히, 향기로 공감을 연출하는 바리스타 과정과 나를 새롭게 연출하는 네일미용과정은 인기 만점이다.

진로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꿈을 이루다.

방과 후 활동은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여 특기적성 및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공무원반, 부사관반, 창업반, 취업사관반, 금융반, 경진대회 준비반, 자격증반, 뷰티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사관반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NCS 인적성 및 직무능력을 함양, 직업기초능력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취업에 필요한 각종 자격증반 및 본교 특색사업으로 바리스타(향기마케팅과정), 뷰티반(헤어디자인, 네일아트, 메이크업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공교육 신뢰 제고 및 산업체의 니즈를 충족 시키고 있다.
목포여상 방과후 교육활동은 기존 프로그램 운영에서 벗어나 뉴모델 프로그램부서별을 학생, 학부모, 교직원 희망조사를 받아 부서편성을 하여 퍼실리테이션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모집학과

학급수

모집정원

보건간호과

2

46

공공사무행정과

2

46

AI콘텐츠과

2

46

AI비즈니스

2

4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