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군공항-민간공항’ 실타래 풀 수 있을까
상태바
광주-전남 ‘군공항-민간공항’ 실타래 풀 수 있을까
  • 류정식
  • 승인 2023.07.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국가계획 무안 명시…명확한 입장 先제시해야”
광주시, 무안으로 못 박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 ‘만지작’

[목포시민신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의 선결 과제인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을 놓고 전남도와 광주시가 확연히 다른 접근 방식을 보이고 있어 꼬인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낼 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근 전남도와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3급 본부장 체제의 군공항이전본부를 신설했다. 박갑수 예산담당관이 승진해 초대 군공항이전본부장을 맡았으며 군공항정책과, 이전개발과 등 2개 과로 운영된다.

전남도도 기획조정실 내에 무안공항활성화추진단을 신설했다. 최연호 농업기반팀장이 4급으로 승진해 추진단장에 임명됐으며 2개 팀 체제로 꾸려질 전망이다. 김영록 지사의 민간·군공항 무안 동시 이전구상을 뒷받침할 핵심 부서라는 게 중론이다.

이처럼 양 시·도 모두 공항 문제를 전담할 별도 조직을 구성한 만큼 앞으로 관련 논의에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공항 문제를 바라보는 양 시·도의 출발점이 달라 해법 찾기가 녹록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민간공항 이전 접근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실제 광주시는 민간공항 이전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형국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민간공항 이전 문제는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면 즉시 논의할 것이라면서도 민간공항 이전 지역을 무안으로 못박지 않았다.

군공항 유치의향서 제출 지역과 무안군을 민간공항 이전 논의 테이블에 동시에 올리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이는 광주시가 민간공항 관련 입장을 구체화하지 않는 배경으로 군공항 함평 이전 카드를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적지 않다.

이와 달리 전남도는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주시가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이전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선제적으로 밝혀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 이전은 국가계획에도 명시돼 있는 만큼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동시 이전을 전남 서남권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김 지사가 민간공항 무안 이전에 주목하는 것은 무안지역 내 군공항 이전 반대 여론을 풀어낼 수 있는 전제조건인 데다, 무안공항 활성화의 핵심 축이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양 시·도지사의 공항 관련 회동에서도 김 지사는 민간공항 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았고, 지난달 26일 강 시장의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 대책 발표 때에도 민간공항 내용을 발표문에 담아줄 것을 요청했지만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김 지사가 광주시의 민간공항 접근법을 신뢰하기 힘들다며 격노했다는 전언이다.

게다가 전남도는 지난달 말 군공항 관련 문제 협의 차 도청을 방문한 국방부 관계자에게 군공항 함평 이전 불가입장을 공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양 시·도가 상당 기간 평행선을 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의 한 관계자는 군공항 함평 이전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데도 광주시가 미련을 버리지 못하면서 오히려 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군공항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광주시가 민간공항 무안 이전에 대해 명확하게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정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