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민주당 총선시계 빨라진다
상태바
목포민주당 총선시계 빨라진다
  • 김영준
  • 승인 2023.07.1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선 노리는 현역 김원이 조직력 탄탄
경선 여론조사 50% 당원 50% 반영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소속 시도의원과 당직자들은 지난 1일 서울 숭례문 인근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가했다.

[목포시민신문]내년 410일 실시되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목포지역 총선 주자들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재선을 노리는 김원이 의원에 맞서 이호균 전 전남도의회 의장, 권욱 전 전남도의원, 배종호 한국정치평론가협회장 등의 출마가 거론된다.

이중 김원이 의원은 현역 프리미엄에 막강한 조직력을 앞세워 서너 걸음 앞서 있다는 게 정가의 대체적 분석이다. 21대 국회 내내 국립 의과대학 설립 등 지역 현안에 목소리 높이는 등 진정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지역민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불거진 지역위원회 입당원서 유출 등 논란을 추스리며 외려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배종호 협회장은 이번에 다섯번째 도전으로 나름의 인지도를 쌓고 있다.

민주당 내 관심은 고향인 해남·완도·진도 선거구 출마로 기울었다는 관측이 나오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여전한 출마 여부다. 여기에 무안에서 목포로 지역구를 옮긴 이윤석 전 국회의원도 민주당 경선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마 가능성이 점쳐졌던 김종식 전 시장과 손혜원 전 국회의원은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에서는 윤선웅 당협위원장이 출마를 준비 중이며, 정의당에서는 윤소하 전 국회의원이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정치권 한 관계자는 현재 일부 후보군이 주민과의 접촉을 늘려가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는 있지만 공개적으로 출마의사를 선언한 사람은 아직 나오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5월 공천룰 확정

더불어민주당이 제22대 총선에 적용할 후보자선출규정 특별당규(공천룰)가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공천룰은 지난 총선에서 도입된 시스템 공천기조는 유지하면서 도덕성 검증을 강화한 내용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58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특별당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제정의 건을 상정했다. 중앙위원과 권리당원 투표를 합산 결과 찬성 72.07%, 반대 27.93%로 과반 득표 찬성으로 가결됐다.

총선공천제도 테스크포스(TF) 의결 후 당무위원회 및 권리당원 투표 절차를 거친 공천룰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2~3월쯤 열릴 당내 경선에 적용된다. 경선은 지난 총선과 마찬가지로 국민 50%와 당원 50%를 반영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진행된다. 당원 선거권은 오는 731일까지 입당한 권리당원 중 지난 21일부터 내년 131일까지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경우에 부여된다.

공천 심사도 지난 총선 기준을 준용해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 등을 종합해 이뤄진다. 이번 공천룰의 가장 큰 특징은 도덕성 기준이 강화됐다는 점이다. '학교폭력'을 부적격 기준에 추가했고 파렴치 및 민생범죄 성희롱 및 2차가해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학교폭력 등 4대 범죄에 대해서는 부적격심사를 통과해도 공천심사에서 10% 감산을 적용한다.

청년 정치인에 대한 우대 조항도 추가했다. 청년 정치인이 공천 심사 적합도 조사에서 2위 후보자보다 10%p(포인트) 이상 우위에 있을 경우 단수공천된다. 이전에는 2위 후보와의 격차가 20%p 이상 날 경우 단수공천이 가능했다.

7월까지 권리당원 모집 사활

민주당 텃밭인 목포에서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제22대 총선의 주인공이 되려면 권리당원 확보는 필수요건이다.

민주당의 당헌·당규 등을 고려하면 민주당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은 내년 2월말부터 시작돼 3월초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총선후보를 선출할 수 있는 권리당원 요건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인 만큼 빠르면 7월말 권리당원 모집이 끝날 것으로 보인다.

목포의 경우, 김원이 국회의원에 맞서 자천타천 거론되는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 전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이며, 일각에서 거론되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출마 여부 또한 권리당원 확보 여부가 최대변수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지역정치권 역시 차기 총선을 앞두고 전북·전남·광주 등 호남권 현역의원들에 대한 교체 주장이 꾸준히 나돌고 있는만큼 중앙 정치권의 상황변화를 주시하는 한편, 각 총선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전은 전쟁을 방불케 할 정도로 치열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