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무안 오룡신도시 ‘전남형 트램’ 속도
상태바
목포~무안 오룡신도시 ‘전남형 트램’ 속도
  • 류정식
  • 승인 2023.08.0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최적 노선·적정 차량 시스템 도입·경제성 확보 등 용역 착수

[목포시민신문] 전남도는 목포~무안 오룡신도시를 잇는 친환경 교통수단 '전남형 트램' 도입을 위해 선제적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형 트램' 도입은 전남 서남권 사회간접자본(SOC) 신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으로, 목포 구도심의 근대화 거리에서 하당을 거쳐 무안 남악·오룡신도시까지 16를 연결하는데 총사업비 4000억원이 소요된다. 구도심과 신도심 간 접근성을 개선해 서남권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트램은 전기나 수소를 이용해 움직이기 때문에 소음과 매연 등 오염물질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친환경 첨단교통수단이다. 게다가 편리성과 관광기능 등을 두루 갖춘 경량 전철이어서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가는 중량 지하철의 대체 교통수단으로 세계적 각광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부산, 대전, 인천, 울산, 창원 등 전국 지자체들이 트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지난 5월 프로젝트를 발표한 이후 6월 사전타당성 조사를 위한 추경예산 3억원을 확보하고 7월 용역에 본격 착수해 세부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전남형 트램' 도입 용역은 철도 분야 전문 용역기관인 서울과학기술대 산학협력단이 맡아 1년간 최적의 노선과 적정 차량시스템 도입 및 경제성(B/C) 등을 분석한 후 세부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전남도는 트램 세부계획이 완성되면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 승인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최종 사업 계획 확정을 목표로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내외 사례 등을 조사하고 용역 과정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의 자문과 유기적 협조를 받아 지역 실정에 맞는 트램을 도입할 방침이다.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전남형 트램'이 건설되면 지역 명소와 주요 거점을 잇는 새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전남 서남권 관광산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새로운 지방시대의 첫 발이 되도록 신속하게 세부계획을 수립해 '전남형 트램'이 조기에 안착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