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균형발전 목포는 없고 순천만 보인다
상태바
전남도 균형발전 목포는 없고 순천만 보인다
  • 김영준
  • 승인 2023.08.1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키워 자립 성장 기틀 마련한다며
인구·경제 증가 순천에 300억 쏜 전남도
목포 낙후 강화될 것… 시·도의원 뭐하나

[목포시민신문] 최근 전남도가 균형발전 한다면서 상대적으로 더 낙후된 목포가 아닌 순천을 지원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지난 20년간 인구와 경제규모가 늘어난 순천시를 선정한 것을 두고, 상대적으로 뒤쳐진 목포시가 시간이 갈수록 경쟁력이 더 떨어지는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전남도는 미래 성장을 견인할 시·군 핵심 동력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전남형 균형발전 300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4개 사업을 선정해 발표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형 균형발전 300 프로젝트' 사업은 중앙 공모에만 의존했던 지역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시·군이 주도하고 전남도에서 지원하는 대규모 발전 프로젝트다.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자립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선정된 사업은 순천시의 스마트 생물전환 산업화 플랫폼 111 프로젝트 강진군의 천년문화 강진, 청년 글로컬 플랫폼사업 진도군의 진경(珍景)-진도산해도경(珍島山海島景) 프로젝트 신안군의 인물, 역사, 문화의 하의권(신의·장산) Re-See 프로젝트다.

전남도는 올해부터 앞으로 3~4년간 1425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재정 여건과 사업 내용 보완 등으로 진도군과 신안군 사업은 내년에 착수한다. 재원 분담은 도비 60% 지원, 40%는 시·군 분담으로 하고, 300억원 초과분은 시·군이 부담한다.

김영록 지사는 인구감소 지역, 발전 소외지역에 대한 파격적인 예산 지원을 통해 도내 청년 유입을 위한 신산업 육성, 문화·관광자원 개발 등 고른 지역 발전을 견인할 사업을 선정했다면서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획기적인 지역 균형 발전을 일구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도민 삶 향상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인구감소와 발전 소외가 순천보다 목포가 더 심각하다는 데 있다.

지난 22년 동안 도내 5개 시 중 순천시·나주시·광양시는 인구가 증가했고, 목포시·여수시는 인구가 줄었다. 순천시는 267천여명에서 278천여명으로 11천명이 늘어난 반면, 목포시는 246천여명에서 216천여명으로 3만명 감소했다.

전남 서부권과 동부권의 경제규모 격차도 상당하다. 지난 2020년 말 기준 전남 GRDP(지역내총생산)에서 동부권은 442000억원으로 전남 전체의 56.1%를 차지하는 반면, 서남권은 157000억원으로 19.9%에 불과했다.

미래 먹거리에 대한 전남도의 정책적 투자도 동부권에 집중돼 지역 균형발전과는 거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순천시와 광양시 일대에 추진중인 미래첨단소재 국가산업단지는 18천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전남도가 적극적으로 유치에 나서고 있다. 3조원 규모 전라선 고속철도를 비롯해 나주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등 대규모 사업들도 동부권과 중부권에 집중된 상황, 반면 서부권은 현재 추진되거나 계획된 변변한 대규모 사업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지난 5월 지역 국회의원과 전남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자치분권 정책협의회에서도 권역별 불균형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목포 김원이 국회의원은 몇 천억, 조 단위의 SOC투자가 엄청난데 서남권을 살펴봤더니 아무것도 없다. 동서간의 예산 투자와 사업 배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전남도는 순천에 있는 동부지역본부를 실질적 전남도청 제2청사로 만드는 조직 개편을 단행해 지역 역차별 논란을 더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용당동에 사는 시민 K씨는 수도권과 영남권 위주 국토 개발로 낙후를 벗지 못하고 있는 전남 내에서도 동부권과 서남권 간 경제·인프라 격차가 갈수록 커지면서, 지역 간 불균형이 커지도록 방치하는 것은 또 다른 차별이다더 이상 목포 시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시·도의원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은 무겁게 받아들여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