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곳곳에 책방 하나쯤은 있는 나라 꿈꾸고 산다”
상태바
“동네 곳곳에 책방 하나쯤은 있는 나라 꿈꾸고 산다”
  • 김영준
  • 승인 2023.09.06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쑬딴스북 ‘돈 걱정 없이 책방으로 먹고사는 법’ 출간
이달 15~17일 목포문학박람회 독립서점북마켓 참여

[목포시민신문] 어디를 가봐야 할지 모른다면 나를 찾아오시라. 몇 군데 마음씨 좋은 책방 주인을 알려드릴 테니.”

도서출판 쑬딴스북이 에세이집 <돈 걱정 없이 책방으로 먹고사는 법>827일 출간해 눈길을 끈다.

이달 목포문학박람회 독립서점북마켓에 참여하는 출판사 쑬딴스북은 기획 배경으로 "대한민국 동네 곳곳에 책방 하나쯤은 있는 나라는 얼마나 멋질지 항상 생각한다. 그러려면 책방 주인이 먹고사는 데 크게 걱정 없어야 한다."면서 "그래야 그곳에서 아이들과 동네 주민들이 편하게 오가며 책을 읽고, 그 책을 통해 인생을 편집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했다고 말한다.

지은이 쑬딴 서종오는 "이런 풍경을 자주 떠올린다. 시끌벅적한 도심이 아니라 시골 어딘가에서도, 옆집 할아버지가 경운기를 끌고 가다가 잠시 멈춰서 '어이, 이사장. 저번에 말한 책 나왔는가?'하는 풍경.. 못할 것도 없지 않을까"를 상상했다고 한다.

서종오 작가는 "그래서 이 책을 기획하고 펴냈다."면서 "책방으로 먹고살 수 있다는 것을. 법칙이나 시스템은 없지만 주인장이 하기 나름이고, 그것이 그 책방만의 시그니쳐가 되는 곳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그러면서 "책방을 하고 싶으신 분, 책을 좋아하고 은퇴 후에 뭐할지 걱정이신 분, 지금 책방을 하고 있으나 걱정이 태산이신 분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그래! 나도 제대로 책방 해봐야지!' 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겠다"고 했다.

한국외대 아랍어과를 졸업하고 어느 날 대기업을 그만둔 지은이 쑬딴 서종오는 자기 스스로 대한민국 자타공인 꼰대, 낼 모레 50인데 스스로 꼰대 아닌척 다닌다고 한다.

그는 새 옷 안사 입은지 20년도 넘었고, 사람 한 번 찾아가기도 힘든 파주 헤이리마을까지 가서 책방 하면서 책 내면서 살고 있다고 책방과 출판사를 경영하는 이유도 밝힌다.

그는 "인생에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 자유인이지만, 나름 치열하게 살고 있다."면서 "어쩌다 회사 그만두고 <대기업 때려치우고 동네 북카페 차렸습니다>를 출간하고, 무슨 생각이었는지, 매년 책을 내겠다고 적는 통에 매년 책을 내고 있고, 올해는 다행이 약속은 지키고 넘어가게 되어서 기뻐하는 중"이라고 말한다.

술을 좋아해서 술 이야기 <개와술>을 출간했다가 책방에 책이 잔뜩 쌓여있고, 헤이리 사람들 이야기를 묶어 <오늘 같은 날 헤이리> 책까지 펴냈다가 역시나 "책방에 책이 잔뜩 쌓여있다."고 현재의 근황을 전했다.

"대한민국 동네 곳곳에 책방 하나쯤은 있는 나라를 꿈꾸고 산다"는 저자 서종오가 알려주는 '돈 걱정 없이 책방으로 먹고사는 법"이 궁금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