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전국체육대회 막 올라
상태바
‘역대 최대 규모’ 전국체육대회 막 올라
  • 류용철
  • 승인 2023.10.2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시·도, 18개국 해외동포 선수단 3만여명, 49개 종목 참여
항저우 아시안 영웅들 대거 참여… 화합·감동, 문화·예술행사 풍부

[목포시민신문] 역대 최대 규모로, 전남에선 15년 만에 개최된 104회 전국체육대회가 지난 13일 목포종합경기장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7일간 도내 전역에서 열린다. 특히 항저우아시안대회 이후에 열리면서 아시안게임서 맹활약한 선수가 대거 참가해 더욱 뜨거울 전망이다.

지난 10일 오전 도청 만남의 광장에서 제104회 전국체육대회와 제 43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성화 합화 및 출발행사를 시작으로 전국체전 대장정을 알렸다. '생명의 땅 전남, 함께 날자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체전은 도내 22개 시군 147개 구간을 순회 봉송한 뒤 13일 개최식 성화대에 점화됐다.

전국체전은 전국 17개 시·28,500여 명, 18개국 해외동포 선수단 1,500여 명이 참가해 축구, 육상, 수영, 배드민턴, 펜싱 등 총 49개 종목에서 경쟁한다. 앞서 핸드볼과 볼링 등 일부 종목은 사전경기에 들어갔다.

목포시 등은 그동안 우수한 역사·문화자원, 세계적 경쟁력과 가능성을 널리 알리는 무대로 만들기 위해 경기장 준비와 개·폐회식, 손님맞이, 문화예술축제 등 모든 준비를 끝내고 남은 기간 빈틈없이 최종 점검을 마쳤다.

목포시와 전남체육회 등에 따르면 개·폐회식에선 '생명의 울림 속으로'라는 대주제로 태고의 전남에서 미래산업의 중심이 되는 모습을 미디어와 접목한 마당놀이와 뮤지컬 형식으로 보여준다. '웅비하라 전남의 땅울림!'이란 주제로 열리는 개회식에선 전국체전 최초로 워터스크린과 분수를 설치해 물을 활용한 연출을 극대화하고, 케이팝(K-POP) 공연도 함께 열렸다.

정계·체육인 등 17,000여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폐회식장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목포종합경기장 인근엔 임시주차장 15, 4,410면을 확보했다. 종합경기장과 임시주차장·각 권역을 잇는 셔틀버스도 총 153대를 운행했다.

자원봉사자 4,256명과 16,689명의 도민응원단은 경기장과 관광지를 안내하고 환경미화, 교통지원, 급수, 미아보호, 지역 선수단 응원 활동에 나섰다.

문화예술행사도 풍성하다. 개회식 전날 특별기획공연, 체전 기간 중 목포 평화광장 일대에서 17개 시·도 문화예술단체 공연과 낭만 버스킹, 수묵 패션쇼를 비롯해 남악중앙공원의 가을 낭만 음악회 등이 열렸다. 전남 관광지 순환버스인 '남도 한바퀴'도 특별코스를 운행했다. 목포 해상케이블카와 수묵비엔날레 등을 둘러본 후 개회식을 관람하는 당일 코스와 진도와 해남 관광을 더한 12일 코스 등을 선보였다.

박홍률 시장은 많은 인원이 목포를 비롯 전남을 찾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빈틈없이 경기를 운영하는 등 정성을 다해 손님을 맞겠다면서 성숙한 전남의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온 국민이 하나 되는 대화합과 감동의 무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