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멸종위기 곤충 1종·미기록종 4종 발견 성과
상태바
신안군, 멸종위기 곤충 1종·미기록종 4종 발견 성과
  • 류용철
  • 승인 2023.11.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생물종 발견으로 생물다양성 서식지 입증

[목포시민신문] 최근 신안군은 올해 신안 신규 생물종 발굴·조사 중에 멸종위기종 1종과 미기록종 4종 등 총 5종의 곤충을 새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신안군은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신안갯벌 등 주요 생물서식지에 대한 집중 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멸종위기종 물장군 1종과 국내 미기록종 4Ophisma gravata, Pseudonadagara semicolor, Risova obscurivialis, Talanga sexpunctalis 등 총 5종의 곤충을 신규로 발견했다.

이번에 발견된 멸종위기종 물장군은 노린재목에 속하며 몸길이가 최대 7cm에 달하며, 우리나라 노린재목 곤충 중 가장 크다. 거대한 크기와 왕성한 식욕으로 물속 최상위 포식자인 물장군은 작은 물고기나 올챙이 등 다양한 수생생물들을 잡아먹으며, 자기 몸보다 거대한 개구리, 남생이, 살모사까지 사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장군의 서식지는 주로 논, 작은 연못, 저수지 등 흐르지 않는 물가 주변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농경지의 감소로 연못, 저수지 등의 축소로 현재 내륙의 서식지는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신규 조사에서도 신종 1종과 미기록종 4종이 발견되었다. 이들 미기록종 중 1종은 지난 6월에 논문을 발표하여 흑산벌꼬리박각시로 새로운 국명을 명칭 하였다. 올해 발견된 미기록종 4종은 아직 정식 *국명은 없다. 신안군은 이번 생물종 조사 결과를 내년 상반기 중으로 논문 발표 등을 거쳐 **국가생물종목록에 올릴 계획이다. (*국명은 각 나라에서 그들만의 표현 방법으로 부르는 이름을 말하며, 국명 없음은 현재 표현하거나 부르는 말이 없는 상태를 의미함. **국가생물종목록: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이 2007년부터 매년 발굴된 자생생물 신종, 미기록종뿐만 아니라 국내외 문헌 정보를 조사 및 분석하여 만든 생물종 목록)

박우량 군수는 “2019년 신안군 생물권보전지역 생물상 통계에 따르면 곤충은 1,702종이 서식하고 있어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이며, 생태계 다양한 생물자원을 정립하기 위해 신안군 주요 도서 생태조사, 생물종 발굴 조사 등 생태자원 발굴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